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서 앞다리 3개 ‘기형 맹꽁이’ 발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사진 제공> 인천녹색연합

<사진 제공> 인천녹색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에서 앞다리가 3개 달린 기형 맹꽁이가 발견됐다.

인천녹색연합은 인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인근 부영공원에서 앞다리가 3개인 기형 맹꽁이를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참개구리와 북방산개구리에서 다리가 5개 이상인 경우가 관찰된 적은 있지만, 다리가 3개 이상인 맹꽁이가 관찰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맹꽁이는 멸종위기야생동물 2급으로 분류돼있다.

부영공원은 1973년 반환된 주한미군 반환공여지로 90년대 초까지 한국군 경자동차부대가 주둔했던 곳.

지난해 부평구 환경기초조사에서 유류와 중금속, 다이옥신 등 유해화학물질에 의한 토양오염이 확인된 적이 있어 이번 기형 맹꽁이와 토양오염의 상관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염토양 정화를 위해서는 맹꽁이의 이주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부평구는 지난 7월부터 맹꽁이 시민포획이주단을 구성해 지역내 원적산공원으로 맹꽁이를 포획 이주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포획 이주시킨 맹꽁이는 성체 550마리, 어린개체 52마리, 올챙이 4300여마리 등 총 4900여마리이다.

아·태양서파충류연구소 김종범 박사는 “부영공원에서 발견된 맹꽁이 기형개체가 한마리라서 토양오염과 기형의 상관성을 단정할 순 없다. 정확한 것은 기형개체의 오염분석을 진행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사무처장은 “부영공원은 유류와 중금속 뿐만 아니라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에 심각하게 오염된 지역”이라며 “정밀오염분석을 통해 맹꽁이의 기형발생과 토양오염의 상관여부를 밝히고, 오염지역에 대한 신속한 토양정화작업이 진행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5월부터 부영공원 등 부평미군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다이옥신 등 유해화학물질 오염 정밀조사를 진행해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고, 국방부는 부영공원의 유류와 중금속 토양오염에 대한 정화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