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휴가철 독버섯 주의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산림과학원, 해마다 8~9월 중독사고 잦아…“숲속에서 딴 버섯, 전문가 검증 거쳐야”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전국에 ‘여름철 독버섯 주의보’가 내려졌다.

국립산림과학원은 2일 최근 비가 많이 내리면서 숲 속에 먹는 버섯은 물론 독이 강한 버섯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며 ‘독버섯 주의보’를 내렸다.
이는 매년 여름휴가 때마다 숲을 찾는 사람들이 버섯을 따서 먹다가 숨지는 중독사고가 자주 일어났기 때문이다.

산림과학원은 8~9월 중 많이 나오는 꽃송이버섯, 싸리버섯, 송이버섯, 향버섯(능이) 등 식용버섯과 함께 독우산광대버섯, 흰알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 큰주머니광대버섯, 붉은사슴뿔버섯 등 맹독성 버섯들도 비슷한 때 자라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다수의 독버섯은 아마톡신류(Amatoxins)란 독성을 갖고 있다. 독버섯을 먹으면 현기증, 두통, 구토, 복통, 설사증상이 생긴다. 심할 땐 간과 신장세포가 죽어 간부전이나 급성신부전 등으로 1주일 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특히 이들 독소물질은 조리를 해도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위험성이 높다.
국립산림과학원 화학미생물과 가강현 박사는 “식용버섯과 생김새가 비슷한 독버섯이 많아 일반인은 쉽게 가려내기 어렵다”며 “정확히 아는 버섯만 먹고 숲에서 딴 버섯은 전문가에게 보여 문제가 없다고 검증됐을 때만 먹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엔 1680여종의 버섯이 있으며 이 가운데 약 10%가 독버섯이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은 여름과 가을철의 독버섯 중독사고를 막기 위해 ‘식용버섯과 독버섯이 공존하는 숲’이란 가이드북 성격의 산림과학속보를 펴내 산림청홈페이지 등에 올려놓고 있다.

<독버섯 중독사고 대처 방법>

*야생버섯을 먹고 30분 뒤부터 어지러움, 메스꺼움,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서 치료받아야 한다. 이때 구급차가 닿기 전까지 먹었던 것을 토해내야 한다.

*독버섯을 먹은 사람이 있을 때 맨 먼저 119로 전화해서 환자의 위치를 알려야 한다. 그런 다음 구급차가 올 때까지 환자의 의식은 있으나 경련이 없다면 물을 마시고 토하게 해야 한다. 먹고 남은 버섯은 비닐봉지에 담아 의사에게 전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