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을 지키지 않았던 탓에 빚어진 사고였다는 점에서 발주처인 서울시와 시공사, 감리업체 모두 변명의 여지가 없다. 무엇보다 노량진 사고 이후 지난달 20일부터 이뤄진 서울시의 공사현장 긴급점검에 방화대교가 포함돼 있었다는 사실이 큰 충격이다.
이제부터라도 단단히 점검하고 대비해야 한다. 지금과 같이 안전에 둔감한 상황에서 이 같은 사고가 또 다시 발생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 특히 방화대교와 같은 교량의 경우 지은 지 40년이 넘어 안전이 우려된 것이 서울시내에만 9개나 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1월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내 교량의 잔존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재차 '소'를 잃은 서울시는 '외양간'을 고치는 데 분주하지만 사고가 나고 나서야 부랴부랴 서두르는 땜질식 처방은 문제해결의 근본적인 처방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도시와 시민의 안전은 계획과 예산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 무엇보다 세심히 현장을 살피는 노력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시각부터 바뀌어야 한다.
사고가 터지고 나서 수습하는 데 쏟는 노력과 시간을 생각하면 안전이야말로 최고의 효율적 투자일 수 있다. 안전을 비용이 아닌 투자로 생각하는 것, 바로 거기에 또한 박 시장이 말하는 '시민이 주인'인 서울이 있지 않을까 한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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