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펜은 '폰'만큼 강하다는 이 사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강국 뛰는 리더들]<11>허상일 모닝글로리 대표

-미국·유럽·동남아 박람회 참가 등 브랜드 알리기
펜은 '폰'만큼 강하다는 이 사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지만 13년 간 업계 부동의 1위를 고수하는 기업이 있다. 종합문구업체 모닝글로리다. 올해 창립 32주년을 맞은 허상일 대표는 전통을 살린 혁신 경영으로 다가올 30년을 준비한다는 포부다.

15일 만난 허 대표는 "올해는 종합문구유통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해"라며 "전통과 혁신의 조화로 불황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양길을 걷고 있는 시장에서 회사를 재도약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최근 문구산업은 스마트기기 발전으로 찾는 이가 줄어들면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대형 문구 제조사들은 불황 타개책으로 종합유통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허 대표는 타 업체들과 차별화된 노선을 걷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동종업체들이 제조사 상관없이 모든 제품을 유통하는 기업으로 바뀌고 있지만 모닝글로리는 자사 제품만을 대상으로 한 자체 유통망을 유지할 예정"이라며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판다는 지론에 따라 전통을 고수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근에는 혁신 경영을 도울 팀도 꾸렸다. 뉴프론티어라고 명명된 이 조직은 새로운 유통망과 아이템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허 대표는 "이들은 기존 정통문구를 넘어 디자인 생활용품을 본격 발굴하는 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며 "모든 연령층을 위한 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닝글로리는 최근 한국능률협회의 브랜드파워 선호도 조사에서 13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허 대표는 "소비자들이 브랜드 가치를 인정해 준 결과"라며 "신속하게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실력으로 승부한 게 주효했다"고 자평했다. 문구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1위자리를 유지한 것.

허 대표에게도 위기는 있었다. 지난해 초등학생 노트에 동해를 일본해로 잘못 표기한 것. 친일기업이라는 지탄을 받자 얼굴을 들 수 없었다. 그는 검수 과정의 실수를 즉시 사과했고 제품을 모두 회수해 폐기 처분했다. 허 대표는 "그 사건 이후 우리나라의 문화재와 자국 영토인 독도 관련 이미지를 노트, 지우개 등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으로 사용해 학생들의 애국심 고취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모닝글로리를 세계 속 문구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이에 올해 해외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는 생각이다. 허 대표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ㆍ유럽ㆍ호주ㆍ동남아ㆍ중동 등 전 세계에 우리 브랜드를 널리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외시장 진출은 현지화 전략에 방점이 찍혔다. 그는 "소매점 위주 형태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고 도매 시장 부문의 영업도 강화시킬 예정"이라며 "해외 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현지화 노력으로 해외에서도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