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의 미얀마 생산법인 설립 '딜레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는 최근 미얀마 지점을 설립하고 대대적인 미얀마 시장 공략에 나섰다. 미얀마의 경제산업도시인 양곤에서는 삼성 갤럭시S, 스마트TV 등과 관련한 옥외광고를 쉽사리 찾아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얀마 지점을 설립하고 대대적인 미얀마 시장 공략에 나섰다. 미얀마의 경제산업도시인 양곤에서는 삼성 갤럭시S, 스마트TV 등과 관련한 옥외광고를 쉽사리 찾아볼 수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삼성전자 가 미얀마에 휴대폰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다만 공장 예정부지와 땅값을 놓고 미얀마 정부와 이견을 보이고 있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미얀마 정부 등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미얀마 바고 지역에 10여만평 규모 휴대품 공장 설립을 제안했다.

삼성전자는 미얀마의 경제산업도시인 양곤에서 약 80km 떨어진 바고 디비전(Bago Division)지역을 공장부지로 정했다.

이 곳은 미얀마 정부가 건설사업을 추진 중인 한따와디 공항과 가까운 지역으로 삼성전자는 현지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 현지 판매와 수출을 병행한다는 계획이어서 최적지로 꼽고 있다.
연간 여객 1000만명 처리가 가능한 한따와디 공항 건설사업은 약 6억달러가 투입되는 공사로, 현재 인천공항공사 컨소시엄이 가장 유력한 사업자로 미얀마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

삼성전자가 미얀마 정부에 제안한 공장 규모는 베트남 공장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의 베트남 생산법인은 45ha(13만6125평) 수준으로 전세계 설립된 5곳의 휴대폰 해외공장 중 가장 큰 규모다. 베트남 생산법인은 올해 124억달러의 수출을 기록해 전체 수출액 1146억달러의 10%를 뛰어넘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처럼 미얀마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면서 공장 부지를 무료에 가까운 가격에 요청했다. 하지만 미얀마 정부는 다른 지역에 지을 것을 요구하면서 땅값도 삼성전자가 예상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제시해 협상은 결렬됐다.

이 과정에 미얀마 정부는 미개간지와 개간지를 구분해 미개간지 비율을 높일 것과 미개간지의 가격 역시 비싸게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진출 기업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현지 고용 기여, 국가 경쟁력 제고 등을 이유로 부지 지원 등을 요청했지만 세계 각국의 투자자들이 미얀마로 몰리는 상황에서 미얀마 정부가 삼성전자에만 특혜를 주기는 어렵다는 통보를 했다"고 전했다.

이후 삼성전자는 미얀마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 공장부지와 땅값 문제 등을 놓고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로서는 갤럭시S3 출시 후 한 달간 당초 예상 판매량인 500대를 6배 가량 넘어선 3000대 가량이 팔려나가면서 미얀마 현지 공장 설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 관계자는 "미얀마는 공산당이 집권한 베트남이나 기타 다른 동남아 국가와는 달리, 버마식사회주의(군부독재) 체제가 45년간 집권한 나라이지만 풍부한 자원, 값싼 인건비, 넓은 영토 등 국가 자원이 풍부해 부를 축적한 상태"라며 "현지 정부 관계자와의 유대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다른 나라 기업들과의 로비 경쟁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