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산·학·연 공동 개발 성공…10년간 250억원 예산절감, 소음?진동 12~20dB↓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산·학·연 공동으로 저진동 궤도시스템 국산화에 성공하고 최근 경전선 함안역 구내에서 시험시공 및 고속열차(KTX) 주행시험을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 시스템의 기술을 국산화하기 위해 차세대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국토해양부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2007년부터 약 30억원을 들여 연구했다.
이 시스템은 1년간 함안역에서 현장성능검증이 끝나면 고속철도, 간선철도, 도시철도구간 등에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수서~평택간 수도권고속철도 도심통과구간에 확대 적용된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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