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장 상인들 "성탄 트리 매출 70% 줄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리 상품 메카' 동대문 완구거리 가봤더니…

동대문문구완구 종합시장

동대문문구완구 종합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눈이 펄펄 내렸던 지난 7일 금요일 밤, 서울 창신동 동대문 문구 완구 거리에는 한 집 건너 한 집 꼴로 트리장식에 불을 켜놓았다. 수북하게 쌓인 채 반짝이는 트리 장식품에 눈이 부시다. 흰 눈 속 금은색 전구가 아름답게 빛나지만 상인들 속은 검게 탄다.

"매출 올스톱입니다. 지난해 절반 아니 3분의 1에도 못미쳐요". 완구상가 내 O사 점주의 말이다. 매년 매출이 줄기 했지만 올해 같은 불경기가 없다. 신상품을 들여 놓기는 커녕 지난해에 팔다 남은 재고를 꺼내 파는 이들도 있다.
동대문 문구 완구 종합시장, 일명 완구거리는 한때 크리스마스 트리 공급의 메카였다. 도매상이라 각종 트리와 장식품들이 다른 곳보다 30~40% 저렴한데다 5m에 달하는 대형 트리까지 살 수 있는 등 구색이 다양했기 때문이다. 전국의 소매상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까지 이곳을 찾았었다.

매출이 줄어든 이유가 "가정 경제 악화로 트리에 대한 관심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보는 상인들도 있다. 일부 점포 주인은 "추운날씨에 누가 여기까지 오겠냐.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말지"라고 퉁명스레 내쏘기도 했다.

학교 교보재와 스포츠용품 등을 판매하는 점주 박태순 씨는 "매년 11월 중순부터 시즌상품으로 크리스마스 용품을 내놓는다"며 "23년간 장사를 해왔지만 이렇게 손님이 없는 때는 드물었다"고 말했다.
박씨는 "대형마트의 가격 공세가 소비자들의 눈을 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형마트에선 시즌 제품을 대폭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보면 제한된 저가 품목만 싸게 파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곳을 찾은 소매 손님들이 가격대가 더 비싼 고급제품을 마트에서 파는 대량 할인 품목의 가격대에 달라는 때도 있다는 것이다.

그는 "최소마진만 남기고 판다는 걸 제발 믿어달라"며 "2.5%대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감안하면 물건에서 몇 백원 빼주는 것도 버겁다"고 호소했다. 도매업 특성상 판매가에 부가세 10%를 붙이는데 이런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왜 10%를 더 붙이느냐"고 따지는 손님도 많다.

또 시장 상인의 경우 고객 응대를 위한 아르바이트를 두고 싶어도 직원이 물건 위치나 가게 업무를 익히는데 적어도 일주일 이상 들기 때문에 차라리 두지 않는 편만 못하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마트나 백화점 같은 친절함을 기대하기 어려운 건 사실이다.
시장 상인들 "성탄 트리 매출 70% 줄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래도 물건가격이 저렴하고 구색이 많다는 이점에 손님들은 이곳을 찾는다. 학원 입구에 장식한 트리에 걸칠 전구를 사러온 임수경(33)씨는 "배송비를 고려하면 온라인에서 사는 것보다 이곳이 훨씬 싸다"고 말했다.

요즘에는 가격이 싼 기존의 PVC 트리보다 금, 은색 플라스틱 솔방울이 달린 고급 '솔트리'가 잘 나간다. 1.2m 고급 트리의 경우 2만5000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상인들은 가정에서는 5~6만원이면 충분히 트리를 꾸밀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곳에선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전구로 많이 쓰이는 '4파이 전구'가 50구짜리 한줄에 3000원대, 최신 LED 전구 50개가 달린 4m짜리는 7000원에 살 수 있다.

한 상인은 "트리 꾸미기도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크리스마스 트리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나무(트리), 모루(장식줄), 전구, 장식품 등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여기서 트리와 전구는 보관해뒀다가 매년 다시 쓸 수 있고 모루와 장식품은 유행 따라 매년 조금씩 구입해 쓰면 된다.

동대문 도매상에선 크리스마스인 이달 25일까지는 일요일에도 오후 7시까지 가게 문을 열고 손님을 맞는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