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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 신생기업 인수로 모바일 사업'수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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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인터넷 기업 야후가 신생 기업들을 인수하며 모바일 사업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즉시 전력을 보완하기 보다는 미래 경쟁력 확보 차원의 인수합병이라는 점이 다른 기업들가 대도적인 모습이다.

4일(현지시간) 미국 씨넷 등 외신에 따르면 야후는 이날 샌프란시스코 소재 화상회의 관련 벤처기업인 '온디에어(OnTheAir)'를 인수했다.
'온디에어'도 이날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야후에 인수됐다고 발표했다. 이회사는 직원이 5명 뿐이고 지난 3월에 설립된 그야말로 신생기업이다. 인수 대금은 공개되지 않았다.

야후의 대변인은 "온디에어의 기존 서비스를 야후에서 제공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지만 이 회사가 야후의 변신에 기여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온디에어'는 모바일 부문에 집중하는 회사는 아니지만 이 회사의 직원들이 모두 구글과 애플 등 실리콘밸리 주요 대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있고 주로 스탠퍼드대 출신이어서 모바일 인재확보차원의 인수라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구글에서 마이어와 함께 일한 적이 있는 '스탬피드'의 경영진들은 야후에서 모바일 제품 개발을 위한 핵심 직책을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었다.

야후의 임원인 애덤 캐핸도 인수배경에 대해 언급하면서 "재능있는 모바일 관련인재들을 채용하는 게 최우선 관심"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이 모바일 사업 강화를 위해 이미 스타 반열에 오른 앱 제작업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것과는 상반되는 행보다.

이번 인수는 마리사 마이어 신임 최고경영자(CEO) 취임 이후 두번째 사례다. 앞서 지난 10월 야후는 뉴욕 소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신생벤처기업인 '스탬피드'를 인수했다.

'스탬피드'는 전 구글 직원들이 창업했으며 팝가수 저스틴 비버 등 연예인들이 투자한 회사이다.

마리사 마이어 CEO는 지난 10월 실적 컨퍼런스에서 "주요 관심사는 모바일 기술"이라면서 "최소한 기술인력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분야에서 일하게 될 것이며, 앞으로 야후는 모바일 회사로 변신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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