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식 한강변 스카이라인의 윤곽이 잡혔다. 서울시는 오세훈 전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를 대체하는 개념의 '한강변 관리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이를통해 도시 스카이라인을 도심 개발 정도와 주변 경관에 따라 다양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예컨대 반포의 경우 도심 위계체계상으론 강남 고속버스터미널과 인접한 '지역중심'이면서 남산-용산공원-현충원-관악산으로 이어지는 남북 녹지축 상에 있어 층고를 강력히 제한하겠다는 것이다.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서 61층의 초고층 재건축을 추진했던 신반포1차가 이 규제에 걸려 최고 38층으로 층고가 제한됐다.
반면 여의도의 경우 도심위계 관리상으로 부도심의 지위에 있는데다 주변이 국제 금융지구로 육성중이어서 고밀 개발의 불가피성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예외적으로 50층 이상의 초고층 주상복합을 허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층고 뿐 아니라 디자인의 다양화도 박원순 시장이 강조하는 부분이다. 재건축 아파트 단지엔 처음으로 신반포1차에 특별건축구역 제도를 적용하는 것도 일조권과 동간거리 등의 규제를 없애 단지 디자인을 특화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서울시는 이같이 한강변 관리 가이드라인의 윤곽을 잡고 이달말부터 전문가 및 주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연말 발표할 계획이다.
많은 것들이 전 시장이 짜 놓은 한강 르네상스 계획과 달라진 것 같지만 기본 얼개는 그것을 계승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성냥갑 아파트들이 병풍처럼 늘어선 한강변을 재건축을 계기로 유럽의 아름다운 수변도시처럼 만들고 한강변이란 문화유산을 서울 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하자는 근본 취지가 같기 때문일 것이다.
박원순 시장 취임후 한강 르네상스 계획이 한강변 관리 가이드라인으로 이름이 바뀌는 데 벌써 1년여의 시간이 지났다. 개별 재건축 주민 입장에서 보면 그만큼 시일이 더 지연된 셈이다. 그에 따라 주민은 물론 서울시도 막대한 비용을 감수하고 있다. 단순히 전 시장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게 아니라 계승과 발전이 조화된 생산적인 정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더 절실해진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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