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美 대선 결과 기대감, 상승…다우지수 1%↑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장 직전 유럽 제조업황 부정적 지표 발표 불구 상승 마감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뉴욕증시가 미국 대통령 선거결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망에 따라 일제히 상승세를 기록했다. 결과에 상관없이 불확실성으로부터 벗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개장 직전 유럽의 악화된 제조업 지표 발표 소식도 투자 심리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시 다우존수 지수는 전일 대비 1.02%(133.24포인트) 상승한 1만3245.6으로 거래를 마쳤다. S&P 500 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각각 0.78%(11.10포인트), 0.41%(12.27포인트) 오른 1428.36, 3011.93을 기록했다.
마크 루치니 제니몽고메리스캇 LLC 투자전략가는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오늘은) 투자자들에게 ‘불확실성의 범주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줬다”고 설명했다.

앞서 새벽 0시부터 시작된 미국 대선 투표는 투자자들의 발걸음을 붙잡아 맸다. 첫 개표지였던 딕스빌 노치에서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버락 오바마와 미트 롬니 후보는 치열한 접전을 예고했다. 주요 지역 출구조사 결과 이후에도 유력 당선자가 가려지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반면 개장 직전 유럽 각국에서는 일제히 부정적인 제조업 관련 지수들이 쏟아졌지만 대통령 선거에 집중된 투자자 심리를 끌어내리는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날 영국통계청은 지난 9월 공장 생산이 전월 대비 0.1% 줄어들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것으로, 블룸버그 경제전문가 30인은 당초 0.4%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원유 및 가스 생산이 역사적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전체 산업생산 규모도 전월 대비 1.7% 하락했다.

하워드 아커 IHS글로벌인사이트 이코노미스트는 "제조업자들은 약화된 내수 및 수출 수요 등에 따라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며 "특히 밝지 않은 세계 경제 성장 기조와 유로존의 경제적 취약함이 영국 제조 물품에 대한 외국 수요를 제한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의 지난 9월 공장 주문량도 전월 대비 3.3% 감소, 최근 1년 사이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유럽의 부채 위기와 더딘 경제성장 기조가 기업들의 투자를 줄인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랄프 솔빈 커머즈뱅크 경제리서치 헤드는 "단기적으로 독일 경제 전망은 상당히 우울하다"며 "최근 몇 개월간 주문량 감소는 머지않아 생산량 지표에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선거는 국제유가도 끌어 올렸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1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일 대비 3.6%(3.06달러) 오른 배럴당 88.71달러로 마감, 최근 한달새 가장 큰 폭의 오름세를 기록했다.

줄리어스 워커 UBS 스트래티지스트는 "동부 연안 지역 원유는 정제시설 가동 중단 등의 여파로 분명 단기적으로 부족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며 "원유 시장에서는 또 대선 투표에 대한 관망이 원유 거래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