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명필 본부장 "4대강 효과 시간갈수록 커질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4대강 사업효과는 시간이 갈수록 커질 것이다."

심명필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은 5일 과천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하고 중장기 관점에서의 '4대강 사업'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심 본부장은 "올해 강력한 태풍이 한반도에 상륙해 비가 많이 왔는데 홍수 피해가 별로 없었다"며 "4대강 인근 지역 보를 3m 준설해 안정성을 높인 결과로 홍수위가 최대 4m 저감됐고, 지류 피해도 별로 없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또 "지난 5월 가뭄 때도 4대강 보에 가두어진 물로 지역 곳곳에 공급해 피해를 줄였다"며 "최근 미국 초대형 허리케인 샌디로 인한 피해에서 보듯이 자연재해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이를 막는데 4대강 사업의 효과가 갈수록 두드러질 것이며 이에 대한 공감대도 형성되어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4대강 사업' 역할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 또 다시 언급된 것은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 측의 4대강 사업 백지화 움직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안 후보 측은 지난 2일 4대강 실태조사를 통해 대형 보 철거를 검토하겠다는 내용의 환경ㆍ에너지 분야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홍종호 서울대 교수는 기자간담회에서 "4대강의 대형 보 철거 여부 및 훼손된 습지 복원을 검토하겠다"며 "대형 보는 강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자연정화) 되기 힘든 만큼 국민적 동의 절차를 거쳐 그대로 유지할지, 수문을 개방할지, 철거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00% 완공된 상태의 4대강 16개 보를 철거하는 데 천문학적인 추가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심 본부장은 "자연재해 예방 효과와 함께 문화여가 공간 확충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물관리 기술 해외진출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 등도 상당하다"며 "모든 보에 설치된 수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도 2억7000만KWh로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18만곘,280억원 어치의 전력판매비용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보를 철거할 경우 팔당댐 3배 용량에 해당하는 7억2000만t 수자원이 사라져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이 곤란해질 수 밖에 없다"며 "뿐만 아니라 수변경관 약화, 생태계 훼손, 수질 악화, 물관리 노하우 수출 감소, 전력생산 차질 등 여러가지 문제점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 측에서 연간 6000억원이 소요된다며 문제 삼은 관리비용에 대해서는 "올해 4대강 사업 관련해서는 제방 저수에 따른 유지관리 등으로 1368억원이 소요되는데 여기에는 지자체 관리비용 449억원이 포함된 수치"라고 설명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