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방위 통지서도 스마트폰으로 받아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취학 및 민방위 통지서, 문화행사 등 정보를 스마트폰이나 이메일보 받아보게 되는 전자 행정 서비스 이용신청 접수 한 달 만에 신청률 30%(세대기준) 달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앞으로 취학 및 민방위 통지서를 스마트폰이나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성동구(구청장 고재득)는 앞으로 취학·민방위 통지서 등을 스마트폰, 이메일 등 전자문서로 받아 볼 수 있게 하는 등 전자행정서비스 초석을 마련했다.
구는 지난 한 달 동안 전 주민을 대상으로 전자행정 서비스 이용신청·접수 결과 12만여 세대 중 약 3만2000여 세대가 신청, 신청률 27.24%로 30%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14년까지 신청률 50%를 목표로 내방민원, 시설이용 주민, 인터넷 신청 등을 통해 적극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DB구축, 프로그램·콘텐츠 개발 등 사전 준비와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성동구 공연정보 받아보기

스마트폰을 이용한 성동구 공연정보 받아보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 구축된 전자정부(민원24, 세금납부고지 등)도 이번 주민과 전자연결망 등을 활용, 홍보를 통해 전자정부 이용률을 50%이상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구에서 시행하는 전자행정서비스는 스마트폰 확산과 인터넷 대중화로 변화된 행정환경에 맞춰 기존 행정기관이 시행하던 종이문서, 대면행정, 고지서와 통지서 송달 등을 전자문서 전자우편, 비대면 원칙으로 행정 기본 방식을 바꾸는 작업이다.

전자행정 서비스를 신청하면 주민들은 그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우선 행정기관을 방문하거나 전화, 우편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메일이나 SNS 문자 등을 활용해 구정 정책 사업 등에도 쉽게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전자행정 추진에 따라 감축된 행정인력을 동 복지업무에 전담배치해 찾아가는 동 현장 복지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동별 4~7명으로 구성된 복지담당자 기능별로는 노인복지 등을, 지역별로는 동 전체 통을 분할 담당하면서 직원과 통장이 통 담당제를 시행해 수시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 고충을 듣고 돌보는 역할 등을 하게 된다.

고재득 성동구청장은 “전자행정서비스는 기존의 행정방식을 100여년만에 바꾸는 역사적인 일로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전자소통을 시행할 수 있는 초석이 다져졌다”고 말했다.

또 고 구청장은 “무엇보다도 주민이 원하는 신속하고 편리한 제도인 만큼 서비스를 내실화하고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중앙부처 등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가급적 우리 사례가 널리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