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큰 형님(이상은 다스 회장) 주머니돈은 쌈짓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1일 이상은 다스 회장 소환 조사…현금 출처 및 사용처 관심

'큰 형님(이상은 다스 회장) 주머니돈은 쌈짓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큰 형 이상은(79) 다스 회장이 가족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수억원의 현금을 보관해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31일 '내곡동 특검' 소환을 앞두고 이 돈의 출처와 사용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회장 측 관계자는 29일 "이 회장이 자택에 갖고 있던 돈은 2005년쯤부터 집안사람들이 선거에 출마하면 경비로 지원하기 위해 준비해둔 돈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 회장은 자택에 보관하던 돈 중에 현금 6억원을 조카인 이시형(34) 씨에게 빌려줬다. 시형 씨는 이 돈을 내곡동 부지 매입자금으로 사용하고 이 회장에게 차용증도 써줬다.

이 회장 측 관계자는 "지난해 5월 20일 시형 씨가 경주 사무실로 차용증을 써 와 이 회장이 직접 서울 자택의 붙박이장에서 꺼내 보자기에 싸뒀던 돈을 부인 박씨가 5월 24일 경주에서 올라온 시형 씨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 측에서 말한 '집안사람들'은 시형씨 뿐 아니라 이상득(77) 전 새누리당 의원도 포함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이 지난 4·11총선에 출마하면 경비로 보태주려고 했다는 것이다.
당초 특검 안팎에서는 이 회장이 회사자금을 이용해 현금을 마련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이 회장 측은 회사 자금이 아니라고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이 회장 측 관계자는 "이 돈은 개인통장에서 조금씩 뽑아둔 것"이라며 "다스 자금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내곡동 사저 부지 특별검사팀(이광범 특별검사)은 이 회장을 31일 소환할 계획이다. 30일 소환할 예정이었지만 이 회장 측에서 건강을 이유로 일정을 하루 연기했다. 이 회장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자금 출처에 대해서도 조사가 함께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형 씨 측 변호인은 특검에 추가소환을 자제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이동명 변호사(55·사법연수원 10기)는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번 14시간에 걸친 소환조사에서 할 말을 대했고 번복할 진술도 없다"며 "이시형씨에 대한 재소환을 자제해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특검팀은 "시형씨의 재소환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사건 관련자들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어 사실 확인을 위해 적절히 참고인을 소환해 왔다"고 전했다.

특검팀은 30일 사저 부지 매각에 실무를 담당한 김태환 전 청와대 경호처 직원을 재소환 한다. 두 번째로 소환되는 김태환 씨는 피의자성 참고인에서 이날 배임혐의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예정이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