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S리테일, 어닝서프라이즈에도 '중립'인 이유<한국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한국투자증권은 29일 GS리테일 이 3분기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지만 주가도 함께 높아졌다며 '중립' 의견을 유지했다.

여영상 애널리스트는 "편의점 업황도 좋고, 업계 내 GS리테일의 경쟁력도 강하지만 높아진 밸류에이션이 부담"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편의점 비수기로 접어드는 4분기와 내년 1분기를 우려할 시점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가맹점주의 수익을 보호하기 위한 공정위의 규제 가능성도 상존하며, 올해 12월말 출회 가능성이 있는 우리사주조합 물량 3.7%도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GS리테일의 3분기 실적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각각 13%, 42% 늘어난 1조2277억원, 68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한국투자증권 추정치 587억원보다 17% 높았다. 편의점 업황 호조와 제품구성(Product Mix) 개선에 따른 매출이익률 증가, 슈퍼마켓 휴일 영업재개, 기타부문 손익 개선(+52억원)이 주된 요인이었다. 세전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652억원, 49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6% 늘어났다.

한국투자증권은 계속되는 신규출점으로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3분기말 기준 편의점수는 6864개(3분기 중 231개점 신규 개점)로 전년동기대비 23% 늘어났으며, 슈퍼마켓은 252개(3분기 중 9개 신규 개점)로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했다.

국내 소비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매출신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매출이익률도 높아지고 있다. 편의점 매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0.6%포인트 높아진 18.3%, 슈퍼마켓은 1.1%P 높아진 29.5%를 기록했다. 외형성장에 더해 제품구성 개선에 따른 수익성 증가로 판단된다.
실적개선으로 주가가 상승하면서 밸류에이션 부담이 커진 것은 부담으로 지적했다. 최근 주가 상승으로 2012년 및 2013년 예상 PER은 각각 20.6배, 17.1배로 높아졌다. 반면 EPS신장률은 올해 37%에서 내년 21%로 낮아질 전망이다. 올해 영업이익은 53% 늘어나지만, 내년 영업이익증가율은 17%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편의점 신규 출점은 계속되고 있지만,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3분기 편의점 점포수 증가율 23%지만 편의점 매출증가율 14%에 불과하다. 매출이익률 개선은 내년에도 지속되겠지만, 증가폭은 올해 0.7%포인트에서 내년 0.3%P포인트로 줄어들 전망이다.

더구나 내년에는 기타부문 손익개선폭도 줄어들 전망이다. 기타부문 손익은 지난해 325억원 손실에서 올해 120억원 손실로 195억원 개선되겠지만, 내년에는 유사한 규모의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