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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금산조죽향 이생강 | 스승의 유지 풀어내는것이 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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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강…작가와의 대화

올해로 연주인생 70년을 맞는 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예능보유자 죽향(竹香) 이생강(李生剛). “국내·외 1만여 공연을 했는데 돌아보면 과분하게도 박수를 먹고 살아 온 인생 이었다”라고 회고하며 조용조용 말씀하시는 첫인상에서 완숙한 경지의 맑고도 장중한 울림이 느껴졌다. 선생은 두 시간여 인터뷰와 의상과 장소를 번갈아 옮기는 촬영을 거뜬히 소화하고 빼곡한 다음 일정을 활기찬 발걸음으로 향했다.

그는 1937년 일본 동경에서 출생, 호적(태평소) 등 국악기에 조예가 깊었던 부친 이수덕의 영향으로 만5세 때 부터 피리, 단소 등의 관악기를 익혔고 해방되던 해 귀국하여 부산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1세 때 대금산조(大芩散調)의 시조로 알려진 한숙구(1849~1925), 박종기(1879~1939)의 가락을 이어받은 한주환(1904~1963)선생과의 운명적 만남이 이뤄지는데 15년 동안 대금산조 한바탕을 전수받게 된다. 이러한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1960년 첫 해외 연주 이후 국악계 ‘스타’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피리, 단소, 태평소, 소금, 퉁소 등에도 절륜(絶倫)한 기량을 지니고 있다.

대금 산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그는 “스승의 산조와 교감하고 그 원리를 터득하며 그러한 가르침을 바탕으로 비로소 산조라는 큰 뼈대에 살을 붙이는데 살을 붙임에 있어 스승의 유지를 받들어 충실히 풀어내는 것이 곧 제자의 역량이며 기량”이라고 후학들에게 일갈했다. 한편 이생강 선생은 지난 1958년 진주개천예술제에서 특상, 70년 당시 TBC(동양방송)방송명인 대상을 받았다. 73년 국민훈장목련장을 서훈 받았고 신라문화재 대통령상과 KBS 국악대상 등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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