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도서관 진화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생학습센터 내 도서방 리모델링...해누리타운 로비에 북카페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독서의 해’다.

그리고 9월은 ‘독서의 달’이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이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높아가는 가을 하늘만큼 분명 지금은 책 읽기 좋은 계절이다.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총 36개 도서관에 64만6432권 책을 보유하고 있다.

올 가을 양천구는 낡은 도서관은 리모델링하고 새로운 북카페를 만들고, 모바일 도서관, 북아트까지 '생활 속의 책과 도서관' 구축이 한창이다.

◆아이들 읽을 책은 아이들 손 닿는 곳에...누워서도 앉아서도...
양천구 평생학습센터 3층에 위치한 도서방은 등록회원 1만7811명, 연 이용자 수 8만3762명으로 이용률이 매우 높은 도서관이다.

94㎡ 규모에 2만여 권 장서를 보유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협소한 면적에 많은 책들이 6단 목재서가에 비치돼 있었다. 소장도서들은 분류체계가 일정치 않아 책을 찾기도 어렵고 열람석도 부족했다.
도서관 리모델링 후 모습

도서관 리모델링 후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9월1일부터 약 2000만원 예산으로 리모델링을 시작, 24일 새로워진 도서방을 개관했다. 한정된 공간을 넓게 이용하기 위해 서가는 벽으로 배치하고 열람석도 기존 24석에서 50석으로 늘렸다.

특히 주 고객층이 아이들인 점을 감안, 낮게 제작된 어린이용 서가를 중앙에 배치하고 아울러 바닥을 목재 마루로 설치해 아이들이 앉아서는 물론 누워서도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친환경적 측면도 고려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

뿐 아니라 소장 도서를 모두 십진분류법에 따라 재분류해 비치함으로써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따스한 차와 함께 독서의 여유...

양천해누리타운은 구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 중 하나다. 준공 당시 1층 로비에 조경시설물 탁자 의자 등을 비치했지만 그리 효율적인 휴식공간은 아니었다.

구는 형식적인 로비 개념에서 탈피, 이 곳에 북카페를 조성해 구민들이 독서하며 휴식할 수 있도록 문화공간을 마련했다.

기존 조경시설물은 북카페 의자로 활용하고 바닥공간은 나무무늬 타일로 꾸며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북카페 둘레 공간에는 유리벽을 설치해 소음을 차단하고 신간도서, 베스트셀러와 잡지 등 400여권 도서를 비치했다.

이용시간은 평일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고, 일요일과 공휴일은 쉰다.

양천구는 이번 해누리타운 북카페 1호관을 시작으로 연말에는 신정3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내 북카페 2호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멀티미이어실 예약시스템

멀티미이어실 예약시스템

원본보기 아이콘

◆내 손 안의 움직이는 도서관

양천구는 전자도서관(e-도서관)과 전용 앱(Application) 서비스를 통해 컴퓨터와 스마트 폰에 익숙한 이용자 중심의 모바일 도서관도 구축했다.

문학 역사 어린이 수험서 자격증 등 분야별 도서 7142종, 약 4만3000권을 갖추고 있는 양천구 e-도서관 2003년12월 개관해 현재까지 54만 2400여 명이 방문, 일일 평균 170여 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누구나 양천구 홈페이지(www.yangcheon.go.kr → 교육 Zone → 양천구e도서관)에서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양천구 e-도서관’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PC로도 이용할 수 있다.

양천구는 올 4월부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제공,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양천도서관’을 검색해 내려받으면 전자책을 바로 읽을 수 있다.

단, 스마트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양천구 e-도서관’에서 1권 이상 대출한 실적이 있어야 한다.

◆도서관에서는 책만 읽어야 한다고? Oh No!!

양천구 신월4동에 위치한 신월디지털정보도서관은 초등학생 1~3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북아트’와 ‘도자기 공예’를 이용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10월과 11월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0~낮 12시 두시간 씩 운영되며 탈춤 탑 도자기 등 우리 문화에 대한 책을 읽고 북아트 강사와 도자기 공예 강사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다.

북아트 시간에는 탈 모양의 책을 만들어보고 탑의 유래와 한국 탑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무인대출시스템

무인대출시스템

원본보기 아이콘

또 도자기 공예 시간에는 고려청자, 조선백자에 대해 공부해보고 어떻게 만들었는지 물레를 이용해 사발과 책갈피를 만들어보고, 좋아하는 책의 글귀나 시 등을 도예도구를 이용해 풍경에 새겨보는 시간도 갖는다.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생은 수업개시 이전까지 방문 또는 전화로 선착순 신청 가능하고 수강료는 무료다. 신월디지털정보도서관(☎2065-1260~4)

2006년2월 개관한 신월디지털정보도서관은 양천도서관이 멀리 있어 새로운 도서관이 필요하다는 주민들 요청에 의해 설립됐다. 2만8000여 권에 달하는 양질의 도서를 보유한 도서관 전체 시설 규모는 대지면적 1508㎡, 연면적 4620㎡, 지하 2, 지상 5층 복합건물이다.

도서관 안에는 지상 3층 북카페를 비롯 아동과 모자 열람실이 있으며, 4층에는 멀티미디어실, 5층에 종합자료실 등이 있다.

구는 올 10월 멀티디어실의 민원열람용 컴퓨터를 전면 교체한다. 지금까지 멀티미디어실에 총 27대의 컴퓨터가 설치돼 운영중이나 내구기한 경과로 노후화 돼 이용객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노후 컴퓨터를 전면 교체함으로써 보다 편리한 도서관 이용환경을 제공한다.

도서관에서는 독서교실과 특별행사, 저자 초청강연, 전시회 독서캠프 영화상영, 도서관 견학, 독서퀴즈, 독후감상문 대회 등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