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국감]체육계, 성폭력·승부조작·솜방망이 처벌 '심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현 정권들어 체육계 내 성폭력 등 고질적인 폭력피해가 1347건이나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국내 프로스포츠 뿐 아니라 세계선수권대회와 런던올림픽 등 국가대표 선수급에서도 경기부정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문방위 무소속 강동원 의원(남원·순창)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강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이후 올 8월말까지 일반팀과 학교팀 선수의 성폭력, 성추행, 일반폭력 등 피해를 입어 신고하거나 상담한 건수가 1347건에 이르렀다. 이 중 폭력이 25.7%(346건), 성폭력 5.3%(72건), 기타 69.0%(929건)이었다.

특히 성폭력이나 성추행 등은 은밀하게 자행되거나, 피해선수들 역시 개인 신상이 노출되는 점 때문에 신고를 꺼리거나 은폐하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피해실태는 더 광범위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더욱이 같은 기간 선수폭력 등으로 징계 받은 숫자는 신고·상담 건수의 겨우 3.3%인 44명에 불과했다. 이 같은 가해자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은 고질적인 체육계의 폭력을 방치하고 있다는 우려가 크다.
선수폭력만이 문제가 아니라 최근에는 일부 종목의 승부조작 등 경기부정도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8년 이후 올해 현재까지 국내 프로 스포츠에서의 승부조작 등 경기부정이 적발된 사례는 프로축구에서 21경기, 전·현직 축구선수 58명과 브로커 6명 등 총 64명이 연루됐다. 또 프로야구에서도 5경기에서 당시 현직 야구선수가 연루됐으며, 프로배구에서도 현직 배구선수 12명, 전직배구선수 4명 등 총 16명이 적발됐다.

이와 함께 경기부정의 범위를 보다 확대할 경우 경기부정은 국가대표 선수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실정이다. 지난 2010년 벤쿠버동계올림픽 이후 개최된 2012년 세계쇼트트렉선수권대회에서 개인전 미출전을 지시한 지도자와 이를 이행한 선수도 있었으며, 올 런던올림픽 배드민턴 경기에서 ‘고의로 져주기’ 게임으로 국제 배트민턴연맹으로부터 실격 판정을 받은 선수와 지도자도 징계를 받은 바 있다.

대한체육회가 관할하고 있는 아마추어 분야에서 승부조작은 적발되지 않았으나, 대학입시 등과도 관련이 있어 승부조작 등 경기부정 개연성이 높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강 의원은 "최근 아동·청소년 성폭력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체육계의 고질적인 성폭력, 각종 폭력문제는 자칫 선수의 생명과 인생도 망칠수 있기 때문에 뿌리뽑아 선수들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며 "스포츠 정신을 망각한 각종 승부조작 등 경기부정 행위는 경기장을 찾는 관중과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로 국내 스포츠발전을 저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근절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