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충실 동작구청장 '성폭력 없는 도시' 만들기 총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한 마을만들기, 우범지역 보안등 이력관리 시스템운영 등 10대핵심과제 마련.. 10월 12일 2,000여명 참석 성폭력예방 범구민연대 발대식 갖고 성폭력없는 동작구 선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청소년과 여성들이 안전하게 밤거리를 거닐 수 있도록 우리가 나서자’

문충실 동작구청장(사진)이 아동?여성이 안전한 동작구를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문충실 동작구청장

문충실 동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문 구청장은 전국 최초로 아동여성 성폭력 근절을 위한 '성폭력예방 범 구민연대'를 구성하고 다음달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특히 구민연대는 동작구 지역 여성관련 단체 등 바르게살기협의회, 자율순찰대 등 각 단체와 주민들이 대거 참여,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한목소리를 내고 활동에 돌입하게 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힘이 약한 구민들이 저녁에 안전하게 거리를 거닐고 등?하교, 출퇴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는 셈이다.
특히 동작구 성폭력 없는 자치구 만들기에는 관주도이지만 사실상 대거 민간인들이 참여하게 돼 전국적인 이목이 쏠리고 있다.

동작구는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안전한 마을만들기 등 10대 핵심과제를 시작으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성폭력 예방 범구민연대를 구성, 가동하기로 했다.

동작구의 성폭력 예방 범구민연대 가동은 서울 자치구 가운데 최초다.

특히 '성폭력을 영원히 추방하자'는 모토로 민간이 주도, 활동하게 될 성폭력예방 범 구민연대는 구체적인 행동강령을 담았다.

문 구청장은 오는 10월12일 오후 5시 노량진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열릴 행사에 아동여성보호 유관기관과 구민 등 2000여명과 함께 참석, ‘성폭력 예방 범구민연대 발대식’을 갖고 공식활동에 들어간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주민스스로 운영하는 안전한 마을만들기, 우범지역 보안등 이력관리 시스템 운영, 여성폭력 성매매 피해자에 대한 원스톱(ONE-STOP) 지원체제 운영 등 10대 핵심과제 선포식을 갖는다.

문충실 구청장은 10대 핵심과제 선포와 관련 “가정과 성폭력, 학교폭력 등 모든 종류의 폭력으로부터 여성과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결의하는 차원”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나와 가족, 그리고 이웃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음을 공감하고 사회 절반의 구성원인 여성과 동작의 미래인 아동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동작을 물려주기 위해 모두가 앞장서자는 취지도 깔려있다”고 덧붙였다

동작구 내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여성이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게 되는 셈이다.

이밖에 10대 핵심과제는 ▲실무자급 사례관리팀 신설과 동별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 결성▲아동여성 폭력예방과 대처방안 통합 매뉴얼 제작▲워킹버스 운영▲성폭력 예방을 위한 장애인?아동?여성 복지시설 성교육▲어린이집, 유치원과 학교대상 성폭력 , 예방교육이다.

성폭력예방 범구민연대는 아동여성 폭력 기관과 경찰서 교육지원청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동작구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가 결성돼 안전망을 구축하게 된다.

또 각 동별 지역주민대표를 비롯한 지구대 파출소 직원, 초중고 상담교사, 학부모운영위원회, 병원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50명 내외의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가 구성돼 가동에 들어간다.

이들 지역연대는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대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매일 3회 우범지역 순찰에 나서 성폭력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에 나선다.

동작구 여성과 아동들이 두려운 밤거리를 안전하게 거닐고 성폭력 공포에서 완전하게 해방시켜 주자는 취지다.

구는 특히 동별 매월 1회 이상 성폭력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고 동별 직능단체 월례회의 등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에 이어 참석자들은 8조 조편성을 하고 노량진초교~대방동~장승배기역~상도2동을 잇는 성폭력을 추방하자는 가두캠페인도 벌이게 된다.

지역연대는 지역주민을 비롯한 주민자치위원, 자원봉사자, 녹색어머니회, 새마을부녀회, 자율방범대, 청소년지도위원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참좋은 봉사단 등 동작지역 각종 단체가 범구민적으로 참여한다.

성폭력 예방 범구민연대는 부구청장이 위원장을 맡고 동별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를 꾸리게 된다.

문충실 구청장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성폭력이 우리 사회에서 완전히 뿌리뽑혀져야 한다”면서 “성폭력 예방을 위해 지역주민과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동작구를 만들기위해 성폭력예방 구민연대를 가동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