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풀무원 '콩 수입 거액 관세포탈' 혐의로 기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풀무원 "관세포탈 사실 없다"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풀무원홀딩스가 수백억원대의 관세 포탈 혐의로 법정에 선다.

서울중앙지검 외사부(이성희 부장검사)는 중국산 유기농 대두의 수입 가격을 저가로 신고해 수백억원의 관세를 떼먹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관세법 위반)로 풀무원 이모(49) 부장을 불구속 기소하고 풀무원도 관세법 위반 혐의로 함께 기소했다고 2일 밝혔다. 그러나 남승우 풀무원홀딩스 대표는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리했다.
이씨는 지난 2003년 중국 H사의 유기농 콩을 1톤당 650달러에 수입하기로 실계약을 맺고 중간에 백모(63)씨 등 농산물 수입업자를 내세워 1톤당 150달러에 수입한 것으로 신고해 관세 2억9000여만원을 포탈하는 등 2002년 말부터 2009년 4월까지 총 555억9000여만원의 관세를 포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풀무원은 2001년부터 중국 H사와 유기농 콩의 구매 계약을 맺고, 생산 전부터 산지, 구매수량, 가격 등을 미리 정하고 종자 선정과 작황 점검 등 품질 관리에 관여했다.

그러나 당시 중국산 대두의 수입 관세율이 500%에 달해 실 구매가격대로 세관에 신고하면 국내산 콩을 쓰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비싸지자 수입가를 낮게 신고했고, 세관 당국에 적발돼 처벌받을 것을 대비해 백씨 등에게 수입 대행이나 납품을 맡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사결과 풀무원이 백씨에게 납품대금 명목의 돈을 주면 백씨가 그 일부를 다른 수입대행업체에 지급하고 세관신고와 H사에 수입 신고가에 해당하는 금액을 송금하게 했으며, H사에 실제 줘야할 구매대금과의 차액은 백씨 측이 지인을 여향 형식으로 중국에 데려가 무자료 현금 거래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백씨 등은 이윤을 챙기거나 풀무원 몰래 수입 신고가를 더 낮춰 관세 납부액을 줄이는 식으로 이득을 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검찰은 백씨 등 수입대행업자 3명도 불구속 기소했다.

이에 대해 풀무원 관계자는 "유기농 콩 수입업체로부터 국내시장에서 정상적으로 콩을 납품받았을 뿐 관세를 포탈한 사실이 없다"며 "서울행정법원 재판부는 풀무원이 납세의무자가 아니고 관세 포탈을 지시하거나 공모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결했다. 형사재판에서도 같은 입장을 갖고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