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연구원 "보험료 산출 변경..내부통제 강화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내년부터 보험료 산출이 현금흐름방식으로 개편되면서 보험료 결정에 대한 내부통제기능이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해식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현금흐름방식 보험료 산출의 시행과 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보험사의 재량이 확대되는 만큼 이에 대한 보완도 필요하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은 "다양한 가정과 추정방식이 사용되는 현금흐름방식의 특성상 보험사는 부서 간 상호 모니터링과 검증을 담당하는 선임보험계리사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고, 관련 절차에 대한 문서화를 통해 산출된 보험료의 적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금융감독당국의 감독방향 역시 상품규제에서 준비금 감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현금흐름방식을 적용한 상품을 자율상품으로 간주해 서류제출이 필요 없지만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충분한 준비금하면서 보험료를 결정해야 현금흐름방식의 연착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은 이어 "소비자 공시 강화도 필수"라고 밝혔다.
김 위원은 현금흐름방식이 도입되면 보험사가 장래 위험의 변화 특성을 반영해 보험료 조정이 유연해지고 부실한 상품의 출시가 억제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다양한 가정을 반영한 가격결정이 가능하므로 복잡한 상품설계가 용이해지는 한편 상품의 단순화도 촉진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