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동북4구,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힘 모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한 토론회 아이디어 워크숍 공동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등 서울 동북4구의 상생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5월 결성된 '동북4구 발전협의회'가 마을공동체·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와 아이디어워크숍을 개최한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6월 열린 동북4구발전협의회 정례회에서 구별 추진의제가 결정됐는데 ‘마을만들기와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이 성북구 의제로 선정됨에 따라 이번에 성북구 주관으로 관련 행사가 마련되는 것이다.
토론회와 아이디어워크숍은 24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성북구청 지하 1층 다목적홀에서 1부와 2부로 나뉘어 열린다.

1부는 동북4구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센터 마을공동체 등 5개 분야에서의 활동발표와 관련 정책제언이 이루어지고 모둠별 발표와 자유토론도 진행된다.

서울시 사회적경제 정책기획단장이자 성북구 사회적기업육성위원회 위원장인 송경용 신부가 좌장을 맡고 한신대학교 정건화 교수가 ‘사회적경제와 동북4구의 지역협력’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한다.
이어 사회적기업분야는 우승주 사회적경제 특화사업단 단장(성북구), 마을기업분야는 박학용 동네목수 대표(성북구), 협동조합분야는 강봉심 함께걸음 의료생활협동조합 상임이사(노원구), 자활센터 분야는 송건 도봉지역자활센터 관장(도봉구), 마을공동체분야는 이상훈 (사)삼각산재미난마을 사무국장(강북구)이 각각 분야별 발제를 맡아 진행한다.

사회연대은행이 진행을 맡은 2부에서는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워크숍이 진행되는데 5개 분야의 분임토의 후 테이블 별로 도출된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앞으로 동북4구의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를 이끌어나갈 대표들과 구민이 토론에 참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등 ‘민’이 주체가 되는 행사라는 점에서 다른 토론회들과는 차별화된다.

동북4구 발전협의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민·관 거버넌스와 민·민 거버넌스 구축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동북4구 발전협의회는 올 7월 서울아레나공연장 건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또 앞서 ▲성북-마을만들기와 사회적경제활성화 방안 ▲강북-북한산일대 역사·문화·관광벨트 만들기 ▲도봉-문화창조산업으로 도시활력 증진 모델만들기 ▲노원-혁신클러스트와 도시제조업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만들기 등으로 각 구별 최종 의제를 결정한 바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