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부하직원에 돈 빌린 경찰간부에 강등까지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서울행정법원 3부(심준보 부장판사)는 19일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기동단장 김모 총경이 "강등처분이 부당하다"며 경찰청장을 상대로 낸 강등처분취소 소송에서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김 총경이 강등 징계 처분을 받은 다른 경찰공무원들보다 더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이런 징계사유로 인한 경찰간부의 강등은 사실상 경찰 공무원으로서 계속 근무하기 어렵게 하는 것으로 징계재량을 남용한 것"이라고 판시했다.
지난해 경찰은 '경찰 고위간부가 부하직원으로부터 수천만원을 빌린 후 인사상 혜택을 준 의혹이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김 총경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다. 김 총경은 조사 과정에서 본인이 돈을 내지 않은 채 서울 강남의 안마시술소를 드나든 의혹이 불거지자 해당 업소 업주를 숨겨줄 목적으로 전혀 다른 사람을 참고인으로 내세워 조사에 출석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총경은 또 아파트 임차보증금을 메우려 승진이 임박한 부하직원으로부터 돈을 빌린 혐의, 부하직원의 공금유용 사실을 알고도 후속조치를 소홀히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재판부는 "김 총경이 성매매를 했거나 이용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고 당시 병원 치료내역 등을 고려하면 치료 목적으로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안마시술소의 단속을 무마하려 했다는 증거 또한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직무관련 공무원들에게 돈을 빌린 것은 사실이나 평정을 불공정하게 했다고 보기 어렵고 부하직원의 비위를 감찰 회부하지 않은 것도 충분히 참작할 바 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또 "김 총경이 경찰공무원으로 임용된 이래 19차례 표창을 받고 징계처분을 받은 적이 전혀 없는 점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경찰이 안마시술소 관계자와 통화사실을 확인한 것은 통신비밀보호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김 총경의 주장에 대해 "김 총경이 스스로 제출한 통화내역 외 통신사실 자료는 징계절차에서 사용할 수 없어 위법하다"며 징계절차의 하자를 인정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