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별 통보'가 살인 이유라니…"끔찍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20대 강력 범죄가 잇따라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이별 통보'와 '교제 반대'라는 젊은이들에게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이유만으로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고 있어 주변 사람들에게 공포감과 함께 위기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16일 오전 10시 쯤 성남 중원구 한 다세대주택에서 여자 친구 박 모(24)씨와 어머니 문 모(48)씨를 숨지게 한 박 모(24·무직)씨가 경찰에 붙잡혔다. 박 씨는 여자친구가 "부모의 반대가 심하다. 헤어지자"는 말에 격분, 범행을 저질렀다.
이에 앞서 울산 자매 살인사건도 비슷한 이유였다. 지난 7월20일 새벽 울산 성남동의 한 다가구주택에 들어가 20대 자매 2명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혐의로 김 모씨(27)가 구속됐다. 김 씨는 산 속에서 50일 동안 숨어 지내다 경찰에 붙잡혔다.

울산의 김 씨가 자매를 무참히 살해한 이유도 "헤어지자"는 여자 친구의 이별 통보가 시작이었다. 최근 이별 통보를 받고 스스로 격분해 여자 친구는 물론 그 가족까지 무차별적으로 살해하는 20대 강력 사건이 발생하고 있어 공포감을 주고 있다.

범행을 저지른 울산 김 씨와 성남 박 씨는 공통점이 많았다. 20대라는 나이뿐만 아니라 둘 모두 뚜렷한 직업이 없는 상태였다. 울산 김 씨의 경우 전형적인 '은둔형 외톨이'로 여자 친구와 대화 말고는 소통하는 사람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두 명 모두 '신분적 열등감'에 빠져 있는 상황이었다. 뚜렷한 직업과 소통하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여자 친구로부터 '이별 통보'를 받은 이들은 개인적 열등감이 사회적 박탈감으로 이어져 극단적 선택을 한 경우로 해석된다.

최근 20대를 중심으로 이성 교제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인터넷 공간에 참담한 현실을 토로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결혼을 반대한다고 여자 친구와 어머니를 살해한 사건이 발생하고 이별을 통보한 여자 친구와 동생을 살해한 사건도 발생해 불안하다"면서 "무서워서 사람 사귀겠나? 자기 맘대로 안 된다고 한때 사랑했었던 사람을(살해하다니) 슬픈 현실"이라는 글을 남겼다.

또 다른 이용자는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이성 사귀는 것 조심하세요. 정말 끔찍한 현실입니다"는 글과 함께 관련 뉴스를 링크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20대를 중심으로 자살률이 높아지고 뚜렷한 직업을 갖기 힘든 상황에서 충동적이고 분노를 스스로 삭이지 못하는 사건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라며 "도전과 희망을 꿈꿔야 할 나이에 좌절과 돌이킬 수 없는 극단적 상황으로 빠져드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