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킹의 법칙'을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킹의 법칙'을 아시나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곡물수요, 공급 초과하면
가격은 기하급수적 상승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농산물 가격은 한번 오르기 시작하면 한동안 상승 추세가 이어지는 특성이 있다. 다른 상품과 비교할 때, 농산물은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덜 주는 데다 공급은 빨리 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특징에 주목한 경제학자가 그레고리 킹이다. 17세기 영국의 경제통계학자 그레고리 킹은 '곡물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곡물 가격은 산술급수적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오른다'는 '킹의 법칙'을 내놓았다.

그레고리 킹은 당시 옥수수 생산량이 조금만 변해도 옥수수값이 큰 폭으로 요동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여러 해에 걸친 면밀한 관찰 끝에 옥수수 공급량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얼마나 변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표를 만들었다. 이 표에 따르면 수확량이 10% 줄면 값이 30% 오르고 20%가 줄면 가격은 80% 상승하며 수확량이 절반으로 떨어지면 값은 450%나 급등한다.

현대 경제학은 이를 농수산물의 수요나 공급이 모두 가격변동에 비탄력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쌀값이 오르거나 내린다고 해서 쌀의 수요나 공급이 곧바로 변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반대로 농수산물은 수요나 공급에 작은 변화만 있어도 가격이 크게 오르내린다.
생산량과 가격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등락을 거듭하는 농수산물도 있다. 10세기 미국에선 옥수수와 돼지의 생산량과 가격이 시차를 두고 엇갈리면서 오르내리는 특이한 현상이 발견됐다. 어느 해에 옥수수가 풍작을 거두면 사료용 옥수수 값이 떨어지고 돼지 사육두수가 늘어난다.

다음해엔 옥수수 농가들이 재배면적을 줄이는 바람에 옥수수 값이 오르고, 돼지 농가들은 사육두수를 줄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값이 오른 데 고무된 옥수수 농가들은 그 다음해에 거꾸로 재배 면적을 늘린다. 이처럼 2년을 주기로 옥수수와 돼지의 생산량과 가격이 서로 엇박자를 내면서 증감과 등락을 거듭하는 현상을 '옥수수-돼지 순환(corn-hog cycle)이'라고 한다. 이익을 극대로 하려는 개별 농가의 합리적인 행동이 농가 전체로는 손실을 부르는, 이른바 '구성의 오류'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