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삼성전자 美 소송 평결 이후 재평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의 특허 소송 평결 이후 한국에서 삼성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 인터넷판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지난 달 24일 삼성전자가 애플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미국 법원 배심원단의 평결이 한국에서 삼성의 힘과 함께 약점을 부각시켰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한국이 소니 등 일본 업체를 따돌리고 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한 삼성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만 삼성과 애플의 특허 소송이 삼성과 한국 경제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시험대로 인식되고 있다고 해석했다.

KDB대우증권에서 삼성을 담당하는 송종호 애널리스트는 "삼성이 애플의 디자인을 모방했다는 평결이 나와 삼성의 브랜드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했지만 평결과 관계없이 삼성이 스마트폰으로 뛰어난 성과를 이뤘다는 것은 사실이다"고 NYT에 말했다.

그는 "노키아, 모토로라, 블랙베리 같은 회사도 삼성만큼 하지 못했다"면서 "삼성의 혁신성이 부족할지 몰라도 따라잡기에서는 어떤 기업도 삼성을 능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삼성을 비롯한 한국의 대기업이 가족경영으로 불투명성을 초래했지만 많은 전문가는 이런 경영 체제가 대규모 투자를 빨리 결정할 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NYT는 소개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삼성을 혁신적인 기업이라기보다는 모방자로 바쳐지게 했다고 NYT는 전했다.

삼성은 스마트폰 전략에서 나타났듯이 다른 회사와 비슷한 제품을 더 좋게 빠르게 만들어 더 싼 가격에 공급하는 방법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으며 막대한 투자 비용은 대기업에 우호적인 정부 관리 은행으로부터 싸게 조달할 수 있었다고 NYT는 설명했다.

NYT는 삼성의 이런 전략이 지난해 4월 애플이 특허 소송을 제기하기 이전까지 성공적이었지만 이제는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투자증권의 이승혁 애널리스트는 "미국에서의 특허 소송 평결이 휴대전화 등 삼성의 제품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 "삼성이 3분기에 시장 점유율과 판매 실적 등에서 애플과의 격차를 벌리겠지만 평결 이전에 기대했던 만큼은 힘들 것"이라고 NYT에 밝혔다.

NYT는 한국이 이번 평결을 불공정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삼성과 자신들의 약점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언론들은 평결 이후 모방과 개선 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삼성이 위험을 감수하고 '선도자(first-mover)'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고 NYT는 소개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