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2분기 GDP 전년동기比 1.7%로 상향(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미국 2분기 경제성장률이 앞서 발표됐던 예비치보다는 소폭 상향조정됐다. 하지만 경제 성장률이 여전히 부진함에 따라 추가적인 경기 부양 가능성을 열어놨다.

미국 상무부는 29일(현지시간) 미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년동기에 비해 1.7%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발표됐던 예비치 1.5%보다 늘어난 수준으로, 시장 예상치에는 부합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1분기 GDP 성장률이 2%였던 것을 감안하면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세공제후 법인이익이 예상외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에는 미국 기업들의 세공제후 법인이득이 8.6% 감소됐지만, 2분기 들어서는 1.1% 오른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경제 활동을 나타내는 각종 지표들은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기는 하지만, 고용상황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2~2.5%의 성장률을 계속해서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들어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가능성을 열어놨다고 봤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소비자들이 소비에 나서지 않는데다, 기업 세제가 바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이 투자 및 고용을 미루고 있어 미국 경제 성장률이 2분기 연속으로 둔화조짐을 보였다고 봤다.
미국의 증권회사 웰스파고의 마크 비트너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경제가 저성장 모드에 갇혀 버렸다"면서 "미국 경제가 1.5~1.7%대의 저성장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 있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1.7%의 GDP 성장률은 FRB를 낙담시켰을 것"이라고 봤다.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소비지출은 1.7% 증가했다. 이는 예비치 1.5%보다는 상향조정된 수준이지만 1년래 최저 수준에 그쳤다. 반면 서비스에 대한 지출은 2006년 4분기 이후 최대 상승폭을 보였다. 기록적인 수준의 무더위로 인해 연료 및 전력 사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동시에 소비자 구매력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가처분 소득은 1분기 3.7%를 기록한 데 비해 2분기 들어서는 3.1%에 그쳤다.

수출은 미국 경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 경제 성장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미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둔화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미국 경제 성장률에 0.32%포인트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앞서 발표된 GDP 성장률 예비치에서는 기업재고가 미국 GDP에 0.32%포인트 기여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 수정치에서는 GDP내 기여도가 0.23%포인트 낮아졌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