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리스 일병 구하기 노력 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5억 유로 긴축조치,탈세철퇴,경제특구설치,독일의 채권매입 권유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김영식 기자]그리스 경제회생을 위해 그리스 정부와 유럽연합 국가들이 전방위로 움직이고 있다.

그리스정부는 구제금융을 제공하는 트로이카(유럽연합,유럽중앙은행,국제통화기금)의 신뢰를 얻기 위해 2년간 115억유로(145억달러) 규모의 예산을 감축하는 긴축계획을 확정했고다. 긴축조치에 대한 국민지지를 얻기 위해 스위스와 조세협약을 체결,부자들의 해외은닉 계좌를 찾아내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투자유치와 실물경제 활성화를 위해 면세혜택을 주는 경제특구를 설치하는 방안을 유럽집행위원회와 논의하는 등 자구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구제금융의 열쇠를 쥐고 있는 독일은 3조2000억 달러의 외환보유고를 갖고 있는 중국에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남유럽 국가 국채 매입을 권고할 예정으로 있다.

29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다음주 트로이카 실사단의 2차 구제금융 조건인 재정긴축 이행상황 점검을 앞두고 야니스 스투르나라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28일(현지시간) 안도니스 사마라스 총리와 회동, 긴축안 시행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일정과 세부사항을 조율했다.
115억 유로 규모의 예산지출 삭감을 담은 긴축안은 공기업 민영화, 공공부문 임금삭감과 인력감축,연금과의료보험 혜택 축소, 공무원 특별상여금 폐지 등을 담고 있다.
지난주 독일과 프랑스를 차례로 방문했던 사마라스 총리는 카롤로스 파풀리아스 그리스 대통령과 만나 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경제회복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마라스 총리는 30일 신민주당 등 연립정부 내 파트너인 사회당(PASOK)의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대표, 민주좌파의 포티스 쿠벨리스 당수와 만나 긴축 세부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그리스 정부는 긴축조치에 대한 국민 신뢰를 얻기 위해 부자들의 탈세에 철퇴를 가할 방침이다.스위스와 조세협정을 맺고 그리스 부자들이 해외에 은닉한 자산을 찾아내 재정에 보탤 생각이다. 9월중 서명될 조세협정은 20~30%의 원천소득세를 징수하는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은 스위스 금융브로커의 말을 인용해 그리스 부자들이 스위스에 은닉한 자산을 200억 유로로 추정하고 그리스 재정에 일시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EU집행위원회와는 경제특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코스티스 하치다키스 그리스 경제개발부 장관은 “투자유치와 수출 증대로 그리스의 실물경제를 부양하는 데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특구를 통한 투자유치 경험이 있는 중국은 국영 해운사 차이나코스코의 콘테이너 터미널이 있는 피레우스항과 아테네 사이에 경제특구를 건설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시장 관계자들은 안정적으로 운영될 경우 그리스의 부채상환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방안은 그리스에게만 특혜를 준다는 일부 EU 회원국들의 반대에 부딪힐 수 있다는 게 흠이다.

한편, 그리스 구제금융 지원의 열쇠를 쥐고 있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번주 중국을 방문해 재정 위기를 겪고 있는 남유럽 국가의 국채 매입을 요청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메르켈 총리가 30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 유로존 구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같은 관측을 내놨다. 원자바오 총리는 지난 2월 메르켈 총리와 회담에서 “중국은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유로안정화기구(ESM) 등의 각종 채널 참여 통해 유럽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후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지연진 기자 gyj@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