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이건희, 제일모직 주주들에 130억 물어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경영권 승계과정에서 제일모직의 에버랜드 전환사채(CB) 인수를 가로막아 손해를 끼친 책임으로 주주들에게 130억원을 물어주게 됐다.

대구고법 민사3부(홍승면 부장판사)는 22일 장하성 고려대 교수 등 제일모직 주주 3명이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항소심에서 이 회장 측의 항소를 기각해 원고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피고 이건희 등의 직접 또는 비서실을 통해 제일모직에 CB 인수를 포기하도록 지시하지 않았다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에버랜드 CB는 피고 이건희의 장남 등에게 조세를 회피하며 에버랜드 지배권을 넘겨주기 위해 이건희 등의 주도로 이뤄졌고, 명시적 또는 암묵적으로 제일모직에 CB 인수를 포기토록 한 것은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피고 측의 합리적 경영판단 주장에 대해서도 "14억원 CB 인수대금을 아낀다는 명목으로 130여억원의 손실을 입힌 것을 합리적 경영판단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장 교수 등 주주들은 지난 2006년 4월 소송을 냈다. 법원은 그러나 대법원과 서울고법,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이 회장의 형사재판 기록을 넘겨받아 살펴보는데 시일이 걸려 지난해 2월에야 첫 판단을 내놨다. 1심은 "경영이전을 목적으로 CB를 발행한 뒤 인수 포기를 종용한 것은 배임행위"라며 "이 회장 등은 130억여원을 배상하라"고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앞서 삼성특검은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전환사채 저가발행, 조세포탈 등 편법증여에 나선 혐의로 2008년 이 회장을 재판에 넘겨 대법원은 이듬해 유죄를 인정하며 징역3년에 집행유예5년, 1100억원 벌금형을 확정했다.

한편, 당시 삼성특검의 이 회장 등에 대한 수사기록은 뒤늦게 불거진 故이병철 삼성 창업주 차명주식을 둘러싼 상속권 법정 다툼에서도 증거로 채택돼 지난 13일 비공개 열람이 이뤄졌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