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으로 '돈' 벌려면 알아야 할 한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최근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등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늘면서 수익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간을 넓게 쓸 수 있는 '전용률' 높은 수익형 부동산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을 분양 받으려는 투자자라면 교통이나 학군, 개발호재 등 단지의 입지 측면 외에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또 하나의 요소가 있다. 바로 전용률이다. 비슷한 금액, 같은 공급면적의 주택을 계약했을 때에도 전용률에 따라 체감 분양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전용률이 낮다.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80% 선이지만, 오피스텔은 40~50%, 도시형생활주택은 70% 선이다.

최근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이 넘치다 보니 건설사들은 차별화 전략으로 전용률을 높인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전용률이 높으면 실사용 면적이 넓기 때문에 임대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삼정건설이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에 분양 중인 오피스텔 '장안 루아르'의 전용률은 아파트와 비슷한 73%이다. 전자동 주차타워 시스템을 구축해 입주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지하 2층~지상 12층 건물로 총 110실(전용면적 18~21㎡)로 이뤄졌다. 분양가는 실당 9950만~1억1500만원선이며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60만원 안팎으로 임대 중이다. 은행에서 분양가격의 60%를 대출받을 수 있다.
경기도 군포시 당정동에 분양 예정인 도시형생활주택 '센트리움'은 전용률이 높지 않지만 서비스면적이 높아 실사용면적은 공급면적의 최대 111.6%가 나온다. 센트리움은 전용면적 30㎡ 216가구로 구성된다. 지하철1호선 당정역이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인근에 당정근린공원, 오봉산 등이 위치해 녹지율이 높다.

광교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광교 유타워(u-tower)' 오피스텔의 전용률은 88.6%다. 여기에 정식으로 허가를 낸 다락방(복층구조)이 있어 최대 120%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광교신도시 내 법조타운, 경기도청, CJ연구소, 씨게이트 등 관공서 및 기업들이 자리잡고 있어 풍부한 임대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티알지개발전문자기관리 부동산투자회사가 광진구 화양동에 '광진 트라이곤시티'를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4층 도시형 생활주택 296가구, 오피스텔 42실 규모다. 두 공간 모두 전용 18~33㎡(발코니 면적 포함)로 구성된다. 오피스텔 전용률은 68%, 도시형 생활주택은 90% 이상이다. 시공은 포스코그룹 계열사 포스코ICT가 맡았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은 "전용률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실사용 면적이 좁다는 것을 의미하고, 전용면적이 같더라도 계약면적이 넓을 경우 평당 분양가가 싸다고 여겨지는 착시효과가 있다"며 "이에 따라 투자를 하기 전 전용면적 대비 분양가를 잘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