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산에서 통일 기원하는 봉화 올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오후 7시부터 남산 팔각정 앞에서 67주년 광복절 기념 제21회 통일기원 남산 봉화식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우리 민족의 소원인 남북 통일을 기원하는 봉화가 남산에서 활활 피어 올라 북녘 하늘로 전해진다.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온 국민의 염원인 통일을 기원하기 위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구협의회와 함께 14일 남산 팔각정 앞에서 67주년 광복절 기념 제21회 통일기원 남산봉화식을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평화ㆍ화합ㆍ주인’을 주제로 구민들이 직접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특징.

지역내 15개 동별로 3명씩 모두 45명의 구민들이 별장 감고 봉군 등 봉수군으로 참여한다.

민주평통 자문위원들도 전의와 육조판서(이조 호조 예조 병조 형조 공조) 등으로 변신해 행사에 참여한다.
기념식에 앞서 오후 7시부터 퓨전국악 공연과 퍼포먼스 등 1시간 동안 식전행사가 진행돼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준다.

오후 8시부터 시작되는 기념식에서 평화통일 기원문 낭독후 최창식 중구청장과 김재국 민주평통중구협의회장, 정호준 국회의원, 박기재 중구의회의장이 평화통일의 마음을 담아 대북을 21회 타고한다.
지난해 남산 봉화식

지난해 남산 봉화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리고 최창식 구청장과 국회의원, 민주평통중구협의회장, 구의회 의장 등 내빈이 직접 횃불을 점화해 봉수대로 이동, 평화통일 메시지 낭독과 만세 삼창 후 봉수대에 봉화를 피운다.

한편 민주평통 중구협의회는 이 날 행사에 참여하는 주민들 편의를 위해 2대의 순환버스를 운행한다.

운행노선은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장충단공원)→국립극장→남산순환도로→남산공원 정상 주차장→남산도서관→소월길→장충단길→국립극장→동대입구역으로 오후 5시부터 밤 10시까지 순환 운행한다. 배차 간격은 약 20분이다.

◆ 남산봉화식, 1992년부터 시작

통일기원 남산봉화식은 서울의 중심인 남산에서 평화를 알리는 한 홰의 봉화를 올려 통일 의지와 화합을 다지기 위해 중구와 민주평통중구협의회 주관으로 지난 1992년부터 시작했다.

1992년부터 2001년까지는 새해를 맞는 의미로 매년 1월1일 아침에 열렸으며, 지난 2002년부터 남과 북이 공감할 수 있는 광복절 전날로 변경해 거행하고 있다.

남산 봉수대는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때부터 1895년(고종 32년) 5월9일(양력 7월1일)까지 500여년간 존속됐다. 동쪽에서 서쪽을 향해 1~5봉의 5개 소가 있었으며, 전국 각지 총 686개 소의 봉수망으로부터 전달되는 정보를 병조에 종합 보고하는 중앙봉수소 역할을 헀다.

한 홰는 평상시에 올렸으며, 적 출현시에는 두 홰, 적이 국경에 접근하면 세 홰, 국경을 침범하면 네 홰, 접전시에는 다섯홰를 올렸다.

중구 자치행정과(☎ 3396-4552), 민주평통중구협의회(☎ 3396-4160)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