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염 속 다시 불붙은 맥아더 동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 서 있는 맥아더 장군 동상.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 서 있는 맥아더 장군 동상. /사진제공=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건립 56년을 맞은 맥아더 동상이 또 다시 인천의 뜨거운 현안으로 떠올랐다.

인천 중구청이 오는 6일부터 노후화된 동상을 전면 보수하기로 하면서다. 지난해 11월 문화재청이 맥아더 동상을 문화재로 등록하기로 한 이후 9개월 만에 동상이 '찬반' 논란의 중심에 다시 선 것이다.
중구가 전면 보수를 결정한 것은 '환갑'에 가까워진 동상의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2010년 말 안전진단 당시에도 맥아더 동상은 표면 이곳저곳에서 틈새가 생기고 어떤 자리는 철판이 들떠 있고 색이 바랜 상태였다. 중구는 맥아더 동상 보수ㆍ보강작업에 6천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전면 보수가 시작되면 그동안 맥아더 동상 철거를 주장해온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부를 가능성이 높다. 반발을 의식한 듯 중구는 애초 동상을 임시로 뜯어내 손 본 다음 다시 설치하려는 계획을 바꿔 현장에서 직접 동상을 보수하기로 했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보수 기간 동안 동상 주변에 경찰 경비를 요청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중구는 동상 보수를 서두를 생각이다. 다음 달 15일이면 맥아더 장군이 주도했던 인천상륙작전이 62주년을 맞기 때문이다. 상륙작전 기념일이 오기 전에 보수를 마쳐야 시민사회단체와의 '마찰'을 피할 수 있다. 지금이 아니면 오랫동안 미루고 미뤄온 동상 보수작업을 할 시기가 마땅치 않다는 판단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맥아더 동상을 둘러싼 '철거'와 '보존' 논란의 역사는 2001년으로 거슬러 오른다. 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맥아더 동상은 냉전시대의 상징"이라며 다른 곳으로의 이전을 주장하면서 찬반 논쟁에 불이 붙었다.

이후 2004년엔 본격적인 동상 철거운동이 시작됐다. 2005년부터 2007년 사이에는 '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란 단체가 전국민중연대 등과 함께 동상 철거를 요구하며 이른바 '죽창'을 동원해 폭력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논란은 그 이후로도 계속됐다. 지난해 10월에는 인천의 7개 진보단체가 꾸린 '기국추방투쟁공동대책위원회'가 동상 철거 시위를 벌이자 한 달 뒤 황해도민회 등 보수단체가 결성한 '맥아더장군동상보존시민연대'가 동상 보존을 주장하며 맞불을 놓기도 했다. 문화재청의 맥아더 동상 문화재 등록 방침을 둘러싼 갈등이었다.

2010년 시장 선거 당시부터 동상 철거에 반대해온 송영길 인천시장은 다음 달 15일 인천상륙작전 62주년 '전승기념식'을 예고한 상태다. 동상 보수를 강행하려는 중구와 철거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사이에 또 한 번 '전운'이 감돌고 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