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중銀 사무라이 채권 잇달아 발행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시중은행들이 사무라이 채권 발행에 적극 나서고 있다.

29일 국제금융센터와 각 은행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올 들어 현재까지 총 1150억엔의 사무라이 채권을 발행했다. 지방은행과 특수은행의 발행액까지 합하면 총 2697억엔에 달한다. 이번 달만 따져도 지방은행을 포함, 총 1047억엔 규모 사무라이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사무라이채권은 외국기관이 일본 내 투자자를 대상으로 일본에서 발행하는 엔화 표시 채권이다.

은행별로 살펴보면 지난 2월 국민은행이 300억엔의 사무라이채권을 발행한 뒤 5월 수출입은행이 1000억엔, 6월에는 산업은행이 300억엔을 발행 성공했다. 이달 들어서는 총 1000억엔 규모의 사무라이채권이 발행됐다. 지난 7일 신한은행 350억엔, 19일 부산은행 247억엔, 23일 우리은행 200억엔, 26일 하나은행 300억엔 등이다.

금융권 전문가들은 사무라이 채권이 글로벌본드나 유로화채권에 비해 발행금리가 낮고, 외화조달창구도 다변화 할 수 있어 이런현상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박성욱 한국 금융연구원 박사는 "빌리는 쪽(한국)과 빌려주는 쪽(일본)의 상황이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가 그동안 빌리던 유럽과 미국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저금리의 일본으로 눈을 돌렸다는 것이다. 또한 차입처의 다양화의 방법으로 비달러 자금인 사무라이 채권 발행을 늘렸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글로벌 시장 불안으로 해외 자금들이 국내(일본)로 돌아왔는데 일본 국채가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아 신용도에 비해 금리가 높은 사무라이채권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국내사정도 사무라이 채권발행에 일조했다는 것이다.

현재처럼 달러화·유로화 표시 채권 발행금리인 3.5% 내외보다 낮은 수준인 3~5년 만기1.5%의 발행금리를 유지할 경우 당분간 사무라이 채권 발행액은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자금의 사무라이 채권 쏠림 현상을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박 박사는 "당장은 시장이 열려있고 발행이 쉬우니 그쪽으로 몰리는 현상이 당분간 있을 것"이라면서도 "너무 많은 돈이 (사무라이 채권에) 몰리면 일시에 만기일이 도래하는 등의 위기를 겪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주상돈 기자 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