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공군 초대형 관통탄 이란에 사용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공군 초대형 관통탄 이란에 사용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 국방부가 3만 파운드(13.6t) 짜리 벙커버스터탄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밝혀 그 대상이 어딜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란의 핵개발 저지를 위한 유럽연합과 미국의 제재가 강화되면서 이란이 세계 원유 거래의 요충지인 호르무즈해협을 봉쇄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더욱 더 그렇다.
미국의 국방뉴스 전문 매체인 디펜스뉴스에 따르면 마이클 돈리 미 공군장관은 지난 25일
미국 의회 ‘캐피털힐 클럽’에서 한 연설에서 MOP를 쓸 수 있게 됐느냐는 질문을 받고 “필요하다면 쓸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디펜스뉴스가 밝힌 벙커파괴용 폭탄은 초대형관통탄(MOP.Massive Ordnance Penetrator)을 말하는 것으로 미 공군이 수년간의 시험 끝에 실전사용이 가능해졌음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공군이 몇발의 MOP를 보유하고 있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디펜스뉴스는 지난해 11월15일 방산업체인 보잉이 국방부와 맺은 3억2000만 달러짜리 계약에 따라 공군의 작전요구에 맞는 MOP 8발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RT는 미 국방부가 올해초 다른 사업에서 전용한 자금 1억2000만 달러를 MOP개발에 투입했다고 보도했는데 이 보도가 맞다면 보유 수량은 20여발이 맞을 수도 있다.

어쨌거나 공군장관의 발언을 보면 미군은 실전에 쓸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MOP는 길이 6m, 무게 13.6t에 탄두중량 5300파운드(2.5 t)에다 GPS유도를 받는 이 폭탄은 미 공군이 보유한 기존 벙커버스터보다 6배나 크고 최대 200피트(61m)의 강화 콘크리트를 뚫고 들어가서 퍼지도록 고안됐다. 폭발력은 기존 BLU-109의 열배라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미군은 이 폭탄이 이란과 북한 같은 불한당 국가의 ‘강화 핵시설’을 공격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공공연히 말해왔다.

미 국방부는 이 폭탄이 특정위협을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방부내 익명의 관리들은 이 폭탄이 포르도의 이란 핵시설을 무력화하거나 최소한 이란을 겁주기 위해 맞춤 제작한 것이라고 거듭해서 주장해왔다.

이란은 중부의 산 속에 건설된 포로도 지하 농축시설을 급속하게 확장하고 있으며,이란 고위 관리들은 이 곳을 ‘난공불락’이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올해초 미 국방부는 다른 사업에서 전용한 자금 1억2000만 달러를 MOP개발에 투입했다.
이 자금은 ‘가장 깊은 벙크’에 대한 한층 강화된 대응력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정밀유도 미사일을 재설계하고 개량하는 데 쓰였다.

러시아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는 매체인 RT는 돈리 장관의 발언을 “이란의 핵야심을 저지시키려는 미국의 결심을 다시한번 보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RT는 MOP가 포르도 시설을 실제로 파괴할 수 있을 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면서 벙커버스터탄의 실효성은 뚫고들어가는 흙의 굳기와 정확한 접촉, 내부 시설의 구조에 달려 있는데 미국은 포르도 배치를 대강만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미국은 최상의 경우 폭격에 성공해 이란 핵개발프로그램을 몇 년간 후퇴하게 할 수 있고 최악의 경우라도 시설물 통로를 무너뜨려 다시 짓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RT는 전했다.

미 폭탄은 미국이 가진 가장 큰 폭격기인 B-52와 스텔스 폭격기 B-2가 탑재할 수 있는데 B-52는 두발을 적재할 수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