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워女星⑫]백설 디자인으로 세상 발칵 뒤집은, 간 큰 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지선 상무 프로필 ▲1966년 출생 ▲1989년 한양대 공예과 졸업 ▲1992년 한양대 미술교육대학원 졸업 ▲1997 미국 뉴욕 프랫인스티튜트 졸업 ▲1997년 CJ제일제당 입사 ▲2007년 CJ제일제당 마케팅실 디자인센터장 ▲2010년 마케팅실 디자인센터장 겸 상무

김지선 상무 프로필 ▲1966년 출생 ▲1989년 한양대 공예과 졸업 ▲1992년 한양대 미술교육대학원 졸업 ▲1997 미국 뉴욕 프랫인스티튜트 졸업 ▲1997년 CJ제일제당 입사 ▲2007년 CJ제일제당 마케팅실 디자인센터장 ▲2010년 마케팅실 디자인센터장 겸 상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대한민국 사회에서 '유리 천장'이 서서히 깨지고 있다. '여성 임원 1세대' 시대가 태동하고 있다. 1980년대 입사한 신입 공채들이 '별'을 달기 시작했다. 이른바 '여풍(女風) 시대'의 개막이다.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 에이드리엔 멘델은 <유능한 여자는 많은데 왜 성공한 여자는 없을까>라는 저서에서 직장 생활에는 여자가 모르는 불문율이 분명 존재한다고 말한다. 멘델은 유능한 여성은 많은데 성공하는 여성이 적은 이유로 "여성이 목표지향적인 남성 사회의 룰을 모른 채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으려는 관계지향적 태도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그는 비즈니스라는 게임에서 이기려면 유능한 척, 강한 척하고 재미가 없어도 중간에 그만두지 말고, 감정을 개입시키지 말고, 필요하면 싸우고, 팀의 일원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러나 최근 사회분위기가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공채로 입사해 조직에서 '별'을 다는 여성임원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임원 1세대라는 점에서 이들이 가지는 상징성은 크다. 말 그대로 유리 천장에 금이 가기 시작한 신호탄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한 조직에서 오랜 시간 몸담으며 남성과 당당히 경쟁해 살아남고 인정을 받으며 승승장구하는 여성(女星)들. 유리 천장을 과감히 깨트린 여성 임원의 눈으로 바라 본 세상은 어떠할까.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겪은 파란만장한 그녀들의 인생 스토리. 20~30대 새내기 여성 직장인 후배들에게 들려주고픈 대한민국 여성 임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전한다.<편집자주>


“늙은 이미지 바꿔보자” 파격
1년만에 ‘전통 강조’로 전환
힘겨웠지만 “최고다” 칭찬에 보람
관심분야 생기면 모조리 도전
美유학때 전공 바꿔달라 떼쓰기도
욕심 많고 포기도 빨랐던 ‘변덕쟁이’

학창시절 이런 친구가 있었던 것 같다. 성급한 성격에 호기심도 많아 여기저기 참견 잘하는 친구. 맘에 드는 걸 발견하면 그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밀어붙인다. 뚜렷한 결과물을 내놓기 전까진 좀처럼 빠져나오길 싫어하고, 관심있는 것에 대해 얘기할때면 벌떡 일어나거나 손뼉을 치며 눈을 빛내는.

김지선 CJ제일제당 디자인센터장(상무)은 그렇게 친근한 성격과 첫인상을 가졌다. '같은반에서 항상 옆자리에 있던 친구가 어느새 정신 차리고 보니까 대기업 임원이 돼 있는 느낌'이라고 표현하면 지나친 걸까. 발랄한 단발머리와 아방가르드한 배기팬츠를 입고 나타난 그는 어쩐지 어제까지 나와 학교 앞 분식집을 드나들던 '동지(?)'의 느낌이었다.

그래서 함께 시간을 거슬러 올라 갔다. 기자는 최신 유행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학용품은 반드시 사고야 마는 고집장이를 만날 수 있었다. 새로 생긴 분식집은 죄다 들러 맛을 보던 사춘기 여고생도 있었고,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외국인 교수에게 전공을 바꿔달라 떼쓰는 자아가 강한 유학생과도 마주했다.

김 상무는 마치 아는 누군가의 얘기를 전해주듯 줄곧 여유있는 표정이었지만 기억을 하나하나 더듬을 때마다 자세를 고쳐 잡았고, 목소리는 높낮이가 달라지거나 가늘게 떨렸다. CJ제일제당과 그룹의 디자인을 책임지는 수장 답게, 자신의 인생얘기를 디자인하는 솜씨도 뛰어났다.

◆난 툭하면 짐 싸던 극성맞은 유학생 = "제가 생각해도 참 극성맞았어요."

오랫동안 미술을 공부했던 김 상무는 본인 스스로의 학창시절을 이렇게 회상했다. 실제 그의 20대 시절 얘기를 듣고 있노라면 변덕이 참 죽 끓듯 했다. 관심있는 것은 모조리 도전했고, 아니라고 판단되면 포기도 빨랐다.

학부 때 미대에서 공예를 전공한 그는 미술교육대학원에 진학하며 남들보다 긴 공부를 택했다. 그의 표현대로라면 당장 취업이 하기 싫어서였다. 가장 관심 많은 것은 외국문화였다. 80년대 중후반이었던 당시는 외국 화장품이나 옷을 국내서 보기 힘들었다. 잡지책 '보그'를 옆에 끼고 살았다. 대학원까지 마쳤지만 막상 '되고 싶은' 것은 없었고, '배우고 싶은' 것만 자꾸 쌓였다. 그래서 연고도 없는 미국에 몸을 내던졌다. 공간 인테리어에 관심이 생기던 터라 인테리어를 전공으로 골랐다. 그러나 오랜 고민 없이 한 그 선택은 나중에 보니 잘못된 것이었다.

"규모 있게 미적감각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인테리어는 계산적이고 수치를 중시하는 영역이었습니다. 설계하고 도면을 만드는 작업은 제가 생각한 것과 너무 달랐어요. 결국 한 학기를 힘들게 마쳤지만, 학점을 받는데는 실패했습니다."

그때부터 김 상무의 '1인 시위'가 시작됐다. 교수와 학과장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쫓아다니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으로 전과를 시켜달라고 졸랐다. 당시 랭귀지 스쿨을 병행하며 언어를 익힐때라 제대로 된 의사표현도 하지 못했다. "왜 전과를 하겠다는거냐"는 말에 밤새워 교수에게 대답할 이유를 영작해 달달 외우기를 반복했다. 최후의 수단으로 그는 '한국으로 돌아가겠다'고 엄포를 놨다. 당시 미국은 경기가 좋지 않아 유학생이 빠져나가는 것에 민감했다. 교수는 마지막 변심이 될거라는 약속을 받아낸 뒤에야 전공을 바꾸는 데 동의해주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그 안에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공부해보고 싶어 선택한 전공이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생활 자체가 너무 지겨웠다. 더이상 바꿀 여지가 없는 전공은 배울수록 어려웠고, 언어와 문화의 장벽도 크게 느껴졌다. 마침 여름방학을 맞은 김 상무는 머물던 집의 짐을 모조리 싸 무작정 한국으로 부쳤다. 다른 삶을 다시 시작하겠다는 겁없는 포기였다. 다행히 방황은 길지 않았다. 김 상무는 그 과정에서 자신이 "아주 약간 철이 들었다"고 말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 한 달은 아무 생각없이 쉬고 놀고 했죠. 당시 나이 20대 후반이었어요. 새로 뭘 시작할건지를 고민하다가 문득, 내가 갖고 있는 인프라가 뭔지를 생각해봤어요. 인테리어도, 패키징도, 완성된 게 없다는 걸 깨달았죠. 그 누구에게도 인정받지 못한거쟎아요. 그리고 지금 인생의 방향을 제대로 정하지 않으면 정말 후회하겠다는 자기반성이 시작됐고, 바로 미국으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서른이 다 돼서도 이어졌던 '질풍노도의 시기'는 딱 거기까지였다.

◆눈물과 미소를 머금은 '백설' = 졸업을 앞두고 미국에서 인턴을 준비하고 있을 무렵, 한 선배의 권유로 현지에서 리쿠르팅을 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의 입사면접을 봤고, 그렇게 이 회사와의 인연이 시작됐다.

20대에 실컷 방황을 해 둔 덕택이었을까. 30대의 그는 쉽게 흔들리는 법 없이 자신의 이름과 직함에 대해 책임지는 법을 알았다. 결혼같이 자연스런 과정도 미뤄가며(김 상무는 현재 미혼이다) 치열하게 일에 매달렸다. 제품의 브랜드에서 시작해 형태, 라벨, 홍보, 마케팅까지 총체적인 일을 담당하다 보니 지루할 틈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회사에서 16년의 세월을 보내면서 가장 아쉬웠던, 그리고 가장 만족스러웠던 결과물에 대한 궁금증도 생겼다. 어떻게 아쉬움을 극복했고, 어떤 노력으로 만족을 얻었는지를 듣고 싶었기 때문이다. 대답은 의외로 하나였다. 바로 '백설'. 이 브랜드는 1953년 CJ제일제당이 국내 최초로 생산한 설탕을 모태로, 회사의 정체성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지난 2010년 김지선 상무는 이 브랜드에 과감하게 칼을 댔다. '어머니 세대가 쓰는 올드(Old)한 제품'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였다.

"소비자 조사를 해보니 젊은 주부들에게 관심을 끌지 못하는, 다소 뒤떨어진 브랜드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그래서 고심 끝에 2010년 '빨강과 놀다, 백설'을 런칭했죠. BI(Brand Identity)를 완전히 바꾸면서 인식의 전환을 기대했지만, 오래 지나지 않아 '이 산이 아닌가봐' 하고 알게됐죠."

새 BI를 출시하자마자 백설의 60년 전통을 굳이 버려야 하는지가 안팎에서 논란이 됐다. 대대적으로 진행한 리뉴얼 작업을 짧은시간에 포기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김 상무는 오래 고민하지 않았다. 대신 고통의 강도는 몇 배나 더 컸다.

"젊게 가자는 결정을 1년도 안돼서 뒤집고, '헤리티지(heritageㆍ유산) 백설'이라는 슬로건으로 역사성과 전통성을 되찾는 작업을 했죠. 결과적으로 세월이 가지는 익숙함과 높은 품질이 느껴지면서도 트렌드에 결코 뒤지지 않는 지금의 BI가 탄생하게 된겁니다."

CJ제일제당 사내게시판 '고객의 목소리' 코너에는 새로 출시된 BI에 대한 칭찬글이 쇄도했다. 이제껏 국내에 나온 브랜드 이미지 중에서 가장 세련되고 멋있다는 칭찬도 받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잃은 것도 있다. 바로 동료다.

"업의 특성상 이직이 종종 있긴 하지만, 백설의 브랜드를 두 번이나 다시 세우면서 육체적ㆍ정신적 노동강도가 엄청났었습니다. 당시 허리라고 생각했던 팀장이나 몇몇 직원이 회사를 떠났었죠. 지금 생각해도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예요."

◆디자인은 흥분ㆍ감동ㆍ생명 = 디자이너는 말 그대로 뭔가를 '그려내는' 사람이지만, 업력이 쌓이다 보니 브랜드ㆍ광고ㆍ마케팅에 대한 '수를 두는' 사람으로 진화했다.

"디자인은 사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지막 단계입니다. 고객들의 눈 앞에 나타나면서 그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창구를 터 주는 것이죠. 고객들은 바로 이 디자인을 통해서 제품이나 회사와 대화할 수 있으니, 디자인을 한다는 건 얼마나 매력적인 일입니까."

패키지 디자인을 두번째 전공으로 택한 이유도 김 상무가 미국에서 고객 입장에서 제품과 대화했던 기억 때문이었다. 동네 대형마트에서 한국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수준의 다양한 형태의 패키징을 처음 봤을때의 충격을 지금도 잊지 못한다.

김 상무에게 있어서 디자인의 3요소는 '흥분, 감동, 생명'이다. 누군가에게 흥분과 감동을 줄 수 있어야 디자인이며, 멈춰있지 않고 계속 살아움직여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우리나라의 디자인의 '소프트웨어'는 발전중이지만 '하드웨어'는 아직 이에 한참 못미친다고 김 상무는 지적한다. "생각했던 대로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쉽게 말해 포장의 형태와 방식 같은 결과물이 당초 계획했던 것과 다르다는것이죠. 프로세스나 기능, 기계가 독일 같은 선진국을 아직까지 따라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이 같은 문제를 CJ의 유관부서에서 많이 개선시키려고 노력중이에요. 어떤 기업은 '지금 그대로'를 고집하는 '포장'에 대해서 연구와 노력을 끊임없이 해주는 데 대해 회사에 고마움도 느끼고요."

끝으로 김 상무와 비슷한 꿈을 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했다. 기대했던 것보다 여러가지 제안들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어리고 젊은 시절의 방황에 대해서 너무 겁먹을 필요가 없다고 당부했다.

"제가 헤매고 있을때는 지금보다 취업도, 결혼도 더 빨리하던 시절이예요. 하지만 저는 하고싶은 것을 찾으려는 제 '마음의 소리'를 외면하지 않았습니다. 하루 더 먼저 졸업하고, 일찍 취업하고, 더 많은 연봉을 받는 일이 당장은 너무 중요해 보이지만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정말 꿈꿨던 일을 하고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거든요. 누구나 방황하게 돼 있습니다. 이것저것 시도해보던 20대의 방황기가 제게 없었다면, 오히려 지금 헤매고 있을지도 모르죠."

김상무는 작은 습관이나 본인을 들여다보는 노하우도 소개했다.

"성격이 급한 저는 메모하는 습관이 아주 강합니다. (실제로 그는 미리 준비한 메모를 이리저리 뒤적이며 인터뷰에 임했다) 일에 대해 이해가 늦고 스케줄링을 못한다고 생각되면 정신차리고 메모하세요. 메모는 참 흔한 습관이지만 자기정리, 주변정리 뿐 아니라 프로젝트의 정리까지 돕는 굉장히 훌륭한 스킬입니다. '난 대체 뭘 해야하지' 라는 고민이 있다면, 동시대를 살고있는 유명인에 대한 책들을 읽어보세요. 읽다보면 두근거리는 대목이 분명 있을겁니다. 그는 했지만 나는 하지 못한것, 내가 더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다보면 본인의 역할에 대한 답이 나올 거예요."

역시 방황도, 고민도 해본 사람이 '제대로 하는 법'을 잘 안다. 김 상무와 세시간 동안 만나서 인터뷰 한 기자의 결론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