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줄 마른 인천시가 찾은 '오아시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인천시가 모처럼 '오아시스'를 만났다. 22일 인천시 집계 결과 지난 상반기 지방세 체납차량의 번호판을 영치해 거둬들인 세금이 50억700만원에 달했다. 체납차량 1만4469대의 차주들이 뒤늦게 자진납세했다.

지난해 1년 동안 번호판을 떼어내 인천시가 거둔 징수액 30억1400만원보다 올해 단 6개월 동안의 실적이 70%이상 많았다. 누락된 세수확보를 위해 눈에 불을 켠 인천시 공무원들의 노력이 맺은 결실이다. 인천시는 지난 3월 특별 대책반을 꾸렸다. 한 조에 3명씩 25개 조를 편성해 인천 전역의 지방세 체납차량을 '이 잡듯' 뒤졌다.
인천시는 하반기에도 분위기를 이어갈 생각이다. 오는 9월부터 석 달 동안 특별 대책반을 다시 가동해 50억원 이상 체납세금을 거둬들일 계획이다. 계획대로 된다면 100억원 이상 세수가 확보된다. 지난해 실적의 3배에 달하는 막대한 돈이다.

두드러진 실적을 올렸지만 아쉬움은 여전히 남는다. 지난 상반기 인천시가 번호판을 떼어낸 차량 2만8094대 중 1만3625대, 전체의 48.5%에 달하는 '악성' 채무자들이 여전히 버티고 있다. 이들이 내야 할 지방세는 무려 211억1000만원에 달한다.

단순 계산으로 보면 상반기 자진납세한 채무자들보다 한 사람 당 4배 가까운 세금을 체납한 셈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체납세금은 가뜩이나 어려운 시 살림을 더 어렵게 하는 족쇄다. 밀린 세금을 최대한 거둬들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