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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해양·극지과학기술 육성에 3.6조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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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해양·극지과학기술 육성에 3.6조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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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정부가 2020년까지 해양·극지과학기술 연구개발(R&D)에 총 3조6000억원을 투입해 해양산업의 GDP 기여도를 2007년 기준 5.6%에서 7.6%까지 높이기로 했다.

18일 국토해양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지난 4일 출범한 해양과기원의 비전·발전전략을 설명하고 '해양수산발전기본법'에 근거해 해양·극지 분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중장기 추진계획을 밝혔다.
해양과기원과 부설 극지연구소는 각각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극지연구 글로벌 선도 기관’이라는 비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해양과학기술 경쟁력 확보, 우수연구센터 육성, 대양·극지해를 대상으로 하는 대형 프로그램 중심의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해양과기원 운영에 대한 지원확대와 지난해 12월 수립된 해양과학기술로드맵(MTRM)에 근거, 2020년까지 해양·극지과학기술 육성에 약 3조6000억원을 투입해 해양플랜트, 해양에너지 등 해양신산업 분야를 확대하고 남·북극 동시 연구·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먼저 해양 신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양자원과 에너지 개발, 해양플랜트 등 해양신산업 지원을 위한 기초·원천에서 응용·실용·산업화에 이르는 일련의 연구개발에 집중키로 했다.
특히 조선산업을 대신할 블루오션인 해양플랜트분야의 연구·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해양플랜트 개발은 석유·가스 등 일부 해양자원 탐사·개발에만 집중돼 왔다. 그러나 향후 망간단괴 등의 심해저 해양광물과 해양용존자원 개발, 해양에너지 개발, LNG벙커링, 해양공간이용 및 해양관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양플랜트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고 기계, 조선 등 해양관련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크다는 평가다.

기후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장기간의 기후 변동을 예측할 수 있는 ‘한국형 지구변화 예측시스템’을 구축해 기상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산화탄소도 해양퇴적층에 저장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이산화탄소 해저지중저장(CCS) 기술도 개발, 2030년 이후 국가 온실가스 감축량의 10%를 이 기술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국제사회를 주도하는 극지연구 Polar G-7 진입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장보고과학기지 건설 등 남북극 극지활동 인프라를 확대 구축·운영하고,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해 남북극 지역에 대한 연구를 강화키로 했다. 특히 북극항로개발과 풍부한 자원 매장량 등으로 잠재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북극에 대한 연구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외에 확보한 데이터와 시료를 개방형으로 운영해 건립 중인 한국극지연구데이터센터(KPDC)와 극지시료큐레이션 센터에서 산·학·연에 시료를 분양하거나 공동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극지에 가지 않고도 국내에서 극지생물시료 등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해양과학조사와 심해탐사를 위한 연구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2015년까지 총 5000t급의 첨단 대형해양과학조사선의 건조를 완료하고 첨단과학기술의 집결체인 심해 6000m급 유인잠수정 개발을 추진해 대양연구와 해양자원탐사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양과기원에 따르면 해양과기원 출범으로 2020년까지 총 3조8081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기초과학기술 발전 분야에서는 총 1조1773억원, 응용·산업기술 연구를 통한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각각 2조227억원과 5451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총 1760명의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함으로써 630억원의 편익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양과기원 설립을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인 해양자원개발과 남·북극 연구, 해양플랜트 등 해양산업 활성화로 국가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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