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찻잔 속 태풍이라더니…" JP모건 다이먼 CEO '구설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글로벌 대형은행 JP모건의 지난 5월 파생상품거래 손실이 당초 밝혔던 것보다 훨씬 커진 것으로 드러나면서 “찻잔 속의 태풍에 불과하다”고 큰소리쳤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도 체면을 구겼다.

JP모건의 2분기 실적 발표 다음날인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JP모건은 투자자들에게 리스크관리의 취약점은 개선됐고 손실 역시 통제가능하다는 점을 확신시키려 했지만 이는 생각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욕타임스도 “다이먼 CEO의 호언장담과 달리 JP모건의 위기관리능력에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JP모건은 13일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 순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 줄어든 49억6000만달러(주당 1.21달러)라고 밝혔다. 일부에서 적자까지 전망했지만 예상 외로 월가 예상치를 웃돌았다. 모기지대출과 신용카드 부문에서 순익폭이 커진 덕분이었다.

그러나 파생상품 손실사건의 타격을 감출 순 없었다. 매출도 17% 감소했다. 파생상품 거래 손실 규모는 두달 전까지 손실 규모가 20억달러를 넘는 수준이라고 주장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두배가 넘는 44억달러였다. 1분기 파생상품 투자 손실규모도 애초 추산한 4억6000만달러에서 14억달러로 늘었다. 확정된 손실만 58억달러다.

여기에 더해 더그 브라운스타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문제의 손실이 연말까지 7억달러에서 17억달러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 손실까지 합하면 파생상품 투자 손실은 최대 75억달러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JP모건은 투자은행 부문 인력과 리스크통제 체계를 전면개편했으며, 손실의 직접적 책임이 있는 세 투자매니저들을 해고하는 것은 물론 보수도 소급해 몰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마이크 메이요 CLSA 은행애널리스트는 “앞으로 또 이같은 일이 터질 지 모른다는 불안을 일소하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투자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또 다른 위험이 있을 것이라는 의구심을 품게 됐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JP모건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 두 달 동안 투자손실의 전모를 내부적으로 조사해 왔지만, 최근에 와서야 트레이딩 손실이 더 있을 가능성을 확신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심증은 있지만 물증이 없어 더 메스를 들이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으로 무엇보다도 치명타를 입은 것은 다이먼 CEO에 대한 신뢰다. 다이먼 CEO는 JP모건이 글로벌 금융위기의 폭풍 속에서도 건재하도록 이끌어 시장으로부터 ‘다이먼 프리미엄’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관리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러나 이번 사건 때문에 그의 능력을 다시 봐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기 시작했다. 뉴욕타임스는 JP모건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이사회가 다이먼 CEO의 보수를 몰수하는 것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