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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설계VE로 1400억원대 아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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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 이용자 편의·시공법 개선·경제적 설계기준 적용…시설규모 최적화로 2018년 완공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신안산선의 설계VE(Value Engineering, 가치공학)로 1400억원대을 아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2일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에 대한 설계VE로 지하철 환승동선 줄이기 등 22건의 개선아이디어 제안으로 약 1468억원의 예산을 아꼈다고 밝혔다.
주요 절감 내용은 ▲국철과 지하철 환승동선 단축으로 126억원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외부출입구 계획으로 152억원 ▲가시설 간격조정 등 시공법 개선으로 130억원 ▲지하정거장 시공법 변경(개착공법→굴착공법)으로 38억원 ▲최적의 터널구조해석방법 적용으로 58억원 ▲역사 내 불필요한 공간을 줄이고 본선환기구를 정거장 안으로 합쳐 541억원 ▲열차운영계획을 고려한 선형계획으로 188억원 ▲신형전동차 규격을 고려한 터널단면적 최적화(56㎡→51㎡)로 235억원 등이다.

철도공단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를 올해 마무리하고 2013년에 착공, 2018년에 완공한다.

이 사업이 끝나면 수도권 서부지역민들의 출?퇴근시간이 줄고 경부고속철도 광명역으로의 접근성도 크게 좋아진다.
한편 철도공단은 그동안의 설계VE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용자편의를 감안한 철도시설규모의 최적화를 꾀해 올해 58건, 2586억원의 예산을 아낄 예정이다.

신안산선 전철 노선도

신안산선 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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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사업현황>
○ 사업내용 : 전체 길이 46.9km, 17개 역
- 1단계 : 중앙(USKR)~광명~여의도 41.2km, 15개 역
- 2단계 : 여의도~공덕~서울 5.7km, 2개역

○ 총사업비 : 4조 981억원 (1단계 3조3179억원, 2단계 7802억원)

○ 사업기간 : 2006~2022 (단계별 : 1단계 ‘18년 완공, 2단계 ‘22년 완공)

○ 사업목적 :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부를 잇는 수도권 X자형 광역전철망 구축과 광명역과의 연계교통망 구축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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