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스토리]②광화문 안경집 밑 세종 生家가 묻혀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글이 태어난 길, 새문안 3길~지하문로 1.8km
주시경 집터엔 초고층 주상복합들
세종 태어난 곳엔 화강암 빗돌 하나
백성과 소통하려던 그 정신은 가물가물
한글발상지 특구화 사업에 실낱희망


[서울스토리]②광화문 안경집 밑 세종 生家가 묻혀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서울 광화문 광장 서편 두번째 이면도로인 새문안 3길∼자하문로 1.8km에 이르는 길은 초고층 주상복합건물, 오피스빌딩, 서울 경찰청 등 정부기관, 상가들이 빼곡히 차 있다. 이곳은 수십년동안 도심 재개발이 쉴새없이 진행돼 왔다. 최근 십여년 새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몰려들어 수많은 복합건물 개발로 떼돈을 벌어갔다. 그야말로 한탕주의가 만연한 개발 열풍의 진원지였다.

그러나 이곳이 '혁명의 성지'라는 걸 아는 사람은 드물다. 알고 싶어도 혁명의 흔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새문안 3길∼자하문로 1.8km. 점심 무렵 거리는 직장인들로 가득 차고 수만명의 유동인구로 북적이는 모습은 그저 현대 도시의 일반적인 풍경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서 15세기 이후 혁명이 발상해 여전히 진행중이다. 혁명이 언제 끝날 지 아직은 알 수 없다. 전인마답의 혁명은 그 짧은 길안에서 태어나고, 길러지고, 때로 숨죽이며 견뎌왔다. 바로 혁명은 한글로부터 사작됐다.

"한글은 창제만으로도 지배계급을 공포로 몰아넣은 대선언이자 혁명였다. 한글이 제대로 전해졌다면 조선은 더 진보ㆍ진화했을 것이며 인류문명 또한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21세기 최고의 지성으로 일컫는 촘스키는 "한글은 꿈의 환상적인 언어"라고 정의했다. 고은시인은 "한글이야말로 인류 최고의 문화유산"이라고 칭했다. 한글은 꿈의 언어며 인류 최고의 문화유산이다." (김종택 한글학회장)
"지금 이 나라 지식계층은 영어에 대한 충정이 높다. 지위가 높을수록 더하다. 조선 5백년동안에 그랬던 것처럼 한글을 업신여긴다. 아직도 주야장창 영어나 한자공용을 부르짖으며 한글을 탄압하는 이들이 지도층에 수두룩하다. 세종이 꿈꿨던 혁명은 아직 미완이며 진행형이다. 한글은 인류 전체에 전해져야 한다. 인류가 자유롭게 소통하고, 정보로부터 소외받지 않는 것이 비로서 세종의 혁명이 완성되는 것이다."(이대로 한말글 문화협회장)

◇ 주시경 생가, 성지의 서글픈 흔적=지금 학문과 문화운동 양대축에서 한글을 견인하고 있는 두 사람이 '미완의 혁명'으로 칭한 것에 대해 세종은 어떻게 생각할까 ? 불볕더위가 찌는 듯한 거리에서 혁명의 의미를 찾아 나섰다. 대우건설 본사 맞은 편 한글회관에서 자하문로쪽으로 500m 올라가면 '경희궁의 아침', '용비어천가'라는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이 새문안 3길을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서 있다. 최근에 부동산 개발 열풍을 타고 건립된 건물이다. 오피스텔도 수백여실 들어 있다. 요즘 한실 당 월세 100만원에 달해 웬만한 직장인들은 언감생심 군침만 흘리는 곳이다.

지난해까지 이 거리는 주시경길로 불렸다. 정부가 도로명주소를 추진하면서 최근 '새문안길'로 바꿨다. 바로 이곳에 주시경선생 집터가 있다. 집터는 용비어천가라는 주상복합건물이 깔고 앉아 흔적도 없다. 지난 2004년 개발 시행사가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 종로구청의 권유로 작은 상징물 하나 세워놓았을 뿐이다. 그 상징물이라는게 대리석으로 된 반구형 분수대 행태로 주시경 혹은 한글과는 전혀 연관성을 느끼기 어렵다. 주시경의 호 '한힌샘'을 형상화한 듯 바닥에 작은 원형 물길을 둘러놓은 정도다. 상징물이 놓인 자리는 새문안길에서 꺾여 들어간 건물 출입구 옆이다. 일부러 찾아가 보지 않으면 주시경 집터라는 걸 알기 어렵다.

생가 주소는 현재 서울시 종로구 내수동 75번지로 돼 있다. 주시경은 1876년 황해도 봉산에서 태어나 작은 아버지 민진의 양자로 입적돼 이곳에서 열두살부터 살았다. 서른 여덟 세상을 뜨기전까지 주시경은 한글 보급에 온 몸을 바쳤다.

"지금 우리나라의 한시동안은 남의 나라 하루동안보다 더 요긴하고 위급하오니, 그림(한문) 한가지 배우려고 이렇게 아깝고 급한 때를 허비하지 말고 우리를 위하야 큰 성인(세종대왕)께서 만드신 글자는 배우기가 쉽고 쓰기도 쉬우니 이 글자들로 모든 것을 기록하고 사람마다 젊었을 때에 여가를 얻어 실상 사업에 유익한 학문을 익혀 각기 할 만한 직업을 지켜서 우리나라 독립에 기둥과 주초가 되어....우리의 부강한 위엄과 문명한 명예가 세계에 빛나게 하는 것이 마땅하도다."(1897년 4월 24일자 독립신문 주시경의 '국문론')

이 글은 주시경이 한글을 '독립혁명의 도구'로 이해했음을 알게 한다.주시경은 1896년 5월 독립신문사에 '국문동식회'라는 국문연구단체를 만들고 국문법 연구를 시작했다. 1907년 주시경은 지석영과 함께 고종에게 건의해 국문연구기관인 '국문연구소'를 열고 주임연구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서울 시내 18개 학교에서 주당 40여시간씩 국어강의를 병행했다. 이화학당, 흥화학교, 배재학당, 중앙학교, 휘문의숙 등은 물론 심지어는 여러 강습소를 열어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밤낮없이 한글을 가르쳤다.

주시경에겐 '주보통이'란 별명이 따라다녔다. 강의 책을 보따리에 싸서 다니는 걸 보고 학생들이 지어부른 것이다. 이후 그의 제자들은 조선어학회를 이끌며 조선어사전 편찬사업 등을 전개하다 1942년 '조선어학회'사건으로 옥사하거나 해방 이후 정부 수립에 참여하기도 했다. 조선어학회는 분단으로 남북한이 갈라진 이후 남한 한글학회로, 북한은 조선어학회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서울스토리]②광화문 안경집 밑 세종 生家가 묻혀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 주소조차 없는 세종의 생가터=주시경 집터로부터 서울지방경찰청을 지나 수백m 올라가면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 생가터에 이른다. 한글을 만든 이와 이를 길러낸 이가 서로 시간을 달리하며 같은 공간 안에 살았다는게 참으로 역사의 기이한 안배인 듯 하다. 성군의 생가는 자하문로변에 위치해 있다.독일 안경마트라는 2층 상가 아래 높이가 허리쯤, 반팔 너비의 작은 화강암 빗돌 하나가 서 있다. 성군의 생가를 알려주는 유일한 표식이다.

빗돌에는 "서울 북부 준수방에서 겨레의 성군이신 세종대왕이 태조 6년(1397년) 태종의 세째 아드님으로 태어나셨다"고 쓰여 있다. 준수방으로만 알려진 성군의 생가터는 현재 주소가 없다. 그저 인도에 박힌 표식으로 생가임을 알려준다. 이 빗돌의 내력은 이렇다. 1986년 8월에 세워졌다. '88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외국인들에게 우리 문화를 알리려는 목적였다. 당시 정권은 위인들의 생가터나 역사적 흔적에 있는 수백여곳에 빗돌, 입간판 등을 마구잡이로 설치했다. 이 빗돌도 그 중의 하나다. 길가에 세워졌다고는 하나 이 또한 눈여겨봐야 겨우 찾을 정도다. 정권의 홍보물로 삼으려는 속셈치고는 조악하기 그지 없다.

헌데 지금 성군의 생가 주변은 관광버스로 항상 붐빈다. 밀려드는 이들이 성군의 생가터를 찾는 건 아니다. 그 이유가 가관이다. 관광업체들이 버스로 실어온 중국관광객을 내려놓을 만한 장소가 여의치 않아서다. 중국 관광객들은 생가 주변에서 경복궁 서편 영추문을 통해 궁을 출입한다. 영추문을 조금 지나면 바로 집현전 터다. 성군의 생가와 집현전 터의 거리는 200여m 가량 된다. 지금은 그저 은행나무 몇그루가 서 있을 뿐 주변은 거푸집이 가설된 공사현장과 공터로 남아 있다. 한글의 발상지라기엔 너무도 빈약하고 초라하다.주시경과 성군의 생가, 집현전이 훼손된 꼴은 한글이 박해받은 역사와 어찌도 그리 닮았는지 사뭇 서글픔을 누르기 어렵다. 

마침 집현전 터에 이르러 은행나무 그늘 밑에서 성삼문, 박팽년, 신숙주 등과 얘기를 나누는 성군을 만난다.

"나는 조선의 CEO로 백성들과 거대한 소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글자가 절실했다. 독점적 지배세력으로부터 백성들을 해방시키는 것이 바로 나의 시대정신이었다.새로운 커뮤니티 없이는 지식, 정보, 교육, 문화에 대한 축적은 물론 초일류 과학기술입국을 실현할 수 없었다. 조선은 창업 이래 국토와 인구, 각종 과학문명, 경제 환경이 크게 확장되고 생산성이 점차 향상되고 있었다. 하지만 한자로는 그 생산성을 관리하고 축적할 수가 없었다. 백성들은 언제나 배불리 먹고사는 세상을 꿈꾼다. 그런 세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나는 목숨 걸고 한글을 만들었다." (2012년 6월 세종)

[서울스토리]②광화문 안경집 밑 세종 生家가 묻혀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 혁명과 성지는 다시 세워질 것인가=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금 광화문 일대 한글 발상지를 성역화하는 '한글 마루지'사업이 진행중이다.지난 2004년 김종택 한글학회장, 이대로 한말글 문화협회장, 황금용 전 서울도시계획국 균형발전추진과장 등이 의기투합해 구상하고 계획됐다. 한글마루지사업은 몇년째 빛을 보지 못 하다가 재작년 '한글 관광특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입안, 계획이 확정됐다.

임대운 서울 도시계획국 주무관은 "새문안길∼자하문길을 비롯해 한글이 창제된 경복궁, 한글학회, 주시경 집터, 세종대왕 생가터 등 내수동, 당주동. 통인동, 적선동 일대 47만㎡의 한글 발상지를 묶어 이를 특성화 공간으로 재정비하는 작업을 올해부터 본격 진행한다"며 "각종 상징물을 설치하고 스토리, 역사성을 더 많이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엔 조선의 영원한 벗 헐버트 박사의 삶과 행적도 포함된다. 헐버트 박사는 이준열사 헤이그 밀사 파견 때 동행하고, 독립신문을 만들고, 조선 독립을 위해 몸 바친 인물이다. 그는 최초의 한글지리사회교과서인 '사민필지'를 발간해 한글사랑을 몸소 실천했다.




이규성 기자 peace@
일러스트 = 이영우 기자 20w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