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제금융 키프로스 오늘에 이른 까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지중해 동부의 작은 나라 키프로스가 구제금융을 받게 된 것은 그리스에 지나치게 의존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러시아와 유럽연합(EU) 사이에서 줄다리기한 탓도 크다.

키프로스는 25일(현지시간) EU에 구제금융을 공식 신청했다. 이는 키프로스 양대 은행의 증자(재자본화) 최종 시한을 며칠 앞두고 단행된 결정이다.
그 동안 키르로스의 많은 은행이 그리스 국채에 투자했다. 그러나 그리스 구제금융으로 키프로스는 30억유로(약 4조3402억원)가 넘는 손실을 입었다. 그리스 관광객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키프로스는 그리스 경제가 위기를 맞자 관광 수입이 급감했다.
그 동안 키프로스는 같은 슬라브권인 러시아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아왔다. 지난해에도 러시아로부터 25억유로의 차관을 받았다.

키프로스가 국제 신용평가업체들로부터 신용등급을 정크 수준으로 강등당하고 자국 은행이 심각한 자금 압박에 놓이기까지 버틴 데는 러시아로부터 도움을 받으려는 의도가 숨어 있었다. 키프로스가 자본시장으로부터 자금을 공급 받지 못한 지 1년 6개월이 넘었다. 그리스 경제가 무너진 뒤 키프로스의 자금줄은 러시아였다.

그러나 러시아와 키프로스의 밀월관계는 유럽 국가들의 불안감을 자극했다. 키프로스는 다음달 1일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순회의장국을 맡기로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때 늦은 구제금융 탓에 앞으로 키프로스는 혹독한 긴축을 단행해야 할지도 모른다. 키프로스 국채 신용등급은 무디스ㆍ스탠더드앤푸어스(S&P)ㆍ피치 등 세계 3대 신평사로부터 정크 등급을 받았다. 그 결과 국제 자본시장에서 자본 조달이 불가능해졌다.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키프로스 국채를 담보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EU는 키프로스에 광범위한 구제금융 전제 조건이 부여될 것임을 감추지 않고 있다. 장 클로드 융커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회의) 의장도 "필요한 정책 조건"을 키프로스에 부여하겠다고 재확인했다.

키프로스는 스페인처럼 은행권에 대한 구제금융만 희망했지만 EU는 키프로스의 구조조정 노력이 미미하다며 전면적인 구제금융을 제안하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