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벌떼경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김두관 손학규 정동영 정세균등 헤비급 출마..조경태 등 중량급도 동참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민주통합당의 당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경선이 집단극(劇)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새누리당이 경선룰(방식)과 별개로 사실상 박근혜 전 위원장의 1인극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예선에서부터 주연끼리 경쟁을 벌여 본선까지 흥행몰이를 이어가겠다는 공감대가 바탕이다. 하지만 초반부터 체급이 현격히 다른 주자들이 대거 대선출마선언과 하마평에 오르면서 내부에서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한 유력대선주자측은 12일 "야권대선후보는 솔직히 문재인-안철수-손학규-김두관 등 빅 4의 싸움이 아니겠느냐"라면서 "대선경선 후보군을 더 많이 참여시키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선승리를 위한 것이라면 상관이 없다"면서도 "벌써부터 대선출마선언이 경력쌓기용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말했다.
잠재적 야권대선후보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제외하고 현재 민주당 소속으로 대선경선 후보군은 10여명에 이른다. 이중 유력주자로 꼽히는 손학규 전 대표가 14일 문재인 상임고문이 17일 각각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대선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며 김두관 경남지사는 내달중 대선출마가 예정돼 있다. 정동영 상임고문, 정세균 전 대표도 조만간 대선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손학규 전 대표

손학규 전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이외에 부산의 3선인 조경태 의원이 11일 당에서는 처음으로 대선출마를 선언했고 박영선 의원, 김영환 의원, 김부겸 전 의원, 이인영 전 최고위원 등도 자천 타천으로 거론된다. 이중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는 5명 정도다.

지지율(리얼미터 6월 1주차 조사기준)에서는 문재인 고문(11.9%)을 제외하고는 손학규(3.6%), 김두관(2.8%), 정동영(2.0%), 정세균(1.1%) 등 다른 주자들은 5%미만이다. 나머지 후보군은 조사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또 다른 대선후보측 관계자는 "수년간 당내는 물론 대중적 지지기반을 착실히 쌓고 공약준비를 해온 후보와 경력쌓기형, 차출형 등 전혀 다른 목표를 가진 후보들이 경선에서 붙게 되면 흥행은 될지 몰라도 안 원장과의 단일화나 박전 위원장과의 본선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와 함께 경선룰과 시기도 논란이다. '킹메이커'인 이해찬 당대표는 드라마틱하고 역동적인 경선을 위해서는 젊은 후보들이 많이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표와 최고위원의 경우 대선 1년전에 사퇴하도록 한 규정을 개정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조경태 의원은 "손학규 전 대표도 그 룰에 의해 사퇴했다"며 "룰은 고무줄이 아니다. 엄정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제동을 걸었다.
정세균 전 대표

정세균 전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경선시기에 대해서 는 박지원 원내대표나 김한길 최고위원 등이 런던올림픽이 끝나는 8월 중순 이후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해찬 대표는 조기경선론을 제기했다. 6ㆍ9전당대회에서 나타난 당심과 민심의 왜곡을 보인 소위 모발심(모바일투표로 나타난 민심)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김한길 최고위원은 전날 최고위 회의에서 "당대표 경선과정을 통해서 경선의 공정성을 담보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했다"면서 "대선후보 경선에서 당심과 민심을 벗어난 결과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매우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