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車가 무섭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TA날개 달고 질주하는 그들.. 점유율 10% 눈 앞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더 이상 옛날의 수입차가 아니다.”

국내 수입차 판매대수가 3개월 연속 1만대를 돌파하면서 국산 완성차 브랜드의 경계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한국GM 등이 지난 4월 이후 잇달아 신차를 내놓고 있지만 수입차 브랜드의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모습이다. 이 같은 추세라면 점유율 10%대 돌파도 시간문제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수입車가 무섭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8일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수입차 시장 점유율은 8.37%로 지난해 같은 기간 6.57%보다 1.8%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5월 수입차 시장점유율은 마의 9%벽을 돌파해 9.4%를 기록하면서 점유율 10%대를 눈앞에 뒀다.
한-EU 자유무역협정(FTA)에 이어 한-미 FTA 발효로 수입차의 경쟁력이 높아진 데다 1위 BMW를 중심으로 다운사이징 모델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타깃층이 급격히 확대됐다. 수입차협회 관계자는 “국산 브랜드가 수입차에 뺏겼던 시장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효과는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신차 출시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는 현재와 같은 추세에서 시장점유율 두 자릿수대 달성은 시간문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독일 브랜드의 기세와 자존심 회복에 나선 일본 브랜드의 저력은 예상을 초월한다는 게 국산 브랜드 관계자들의 공통된 이야기다. 더구나 지난 5월 들어서는 포드, 크라이슬러 등 부진했던 미국차 브랜드의 판매대수까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국산차와 수입차의 경계가 모호해졌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수입차 브랜드의 질주에 가장 긴장하고 있는 국산차 브랜드는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3~5위 브랜드. 르노삼성의 내수판매 부진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지만 한국GM과 쌍용차의 내수판매 회복이 기대치에 미달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에 이어 한국GM의 지난 5월 내수판매는 1만3005대로 전월 대비 소폭 개선됐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에 대비해서는 감소했다. 르노삼성과 쌍용차는 각각 4665대, 4104대 파는데 그쳤다. 수입차 브랜드의 5월 판매대수가 1만1708대인 점을 감안하면 3곳의 국산 브랜드와의 차이는 약 1만대에 불과하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제외한 국산차 브랜드와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대수 비율도 절반을 넘어섰다. 국산차 브랜드 3곳의 5월 총 판매대수는 2만1774대에 불과해 같은 기간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 비중과 비교하면 53.7% 수준까지 치고 올라온 상태다.

국산차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신차를 발표해도 다른 국산 브랜드 보다는 수입차 브랜드를 더욱 의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가격과 서비스 센터망도 더 이상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수입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행됐던 고객서비스를 벤치마킹해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일부 수입차 브랜드가 시행하고 있었던 '홈투홈 딜리버리 서비스', '픽업&딜리버리 서비스' 등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는 만큼 보증기간 연장, 딜리버리 서비스 등 차별화된 부분을 더욱 부각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