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합진보, 본격적인 노선 투쟁 시작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부정선거 경선 의혹 이후 내홍을 겪고 있는 통합진보당이 본격적인 노선투쟁에 나선다. 혁신 비대위가 당권파의 종북주의와 경직된 한미관계에 대해 본격적인 문제제기에 나선 것이다.

통합진보당 새로나기 특위는 29일 당 정체성과 운영방안, 노동정치 세력화 방안 등 당 혁신방안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당 새로나기 특위는 세차례에 걸쳐 난상토론을 열 계획이다. 1차 토론회는 31일 예정된 '민주주의와 소통', 2차 토론회는 내달 5일에 '새로운 가치 노선', 마지막 토론회는 내달 7일에 '통합진보당과 노동정치' 등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민주주의와 소통'부문에서 그동안 논란이 된 당내 패권주의, 진성당원제, 폐쇄적 조직문화와 권위적 소통문화 등의 성찰과 대안에 대해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동부연합의 폐쇄적인 패권주의에 대한 생생한 사례가 제시될 예정이다.

'새로운 가치와 노선 부문'에서는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는 색깔론, 대중적 진보정당으로의 가치 확장, 민생정치 등이, 노동정치 부문에서는 주요 지지 기반인 민주노총을 포함한 노동세력과의 관계설정 문제 등이 주로 논의된다.
박원석 새로나기 특위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이 정말 대중적 진보정당으로 가기 위해 확장된 가치, 새로운 가치를 수용하고 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이 핵심"이라며 "최근 진보시즌 2 운동처럼 기존의 진보 가치보다 훨씬 더 열려있고 확장된 가치, 비전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말했다.

박원석 특위위원장은 "국민, 서민들의 삶을 챙기고 선명한 민생정당이 되기 위해서 나아가야할 가치, 노선이 무엇인지 열린 토론을 하려 한다"며 "언론에서 궁금해하시는 대북관점, 한미관계 그런 것들에 하나로서 검토할 수 있다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과 관계에 대해서 그는 "민노총의 배타적 지지관계가 과연 유효하고 유의미한가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구성된 특위에는 당내 인사로는 천호선 전 대변인, 정연욱 전 지방지치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포함됐고 당외 인사로는 김승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김은희 여성정치세력 민주연대 대표 등이 참가했다.

구 당권파는 혁신비대위의 새로나기 특위 활동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발했다. 당원 비대위 측 김미희 대변인은 "내일부터 국회의원 임기 시작되는데 과연 당원으로 자격 유지할수 없는지 엄중한 문제를 두고 있는데 또다시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