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윤 옵트론텍 대표
임지윤 옵트론텍 대표(사진)는 이렇게 회사를 맡았다. 3년간 현장에서 근무하며 회사 분위기를 익혔다지만 본격적으로 후계 수업을 받은 것은 3개월에 불과했다. 삼성 출신으로 산전수전 다겪은 선친과 달리 임 사장은 사회 초년병이었다. 주위의 우려가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임 사장에게는 젊음과 패기가 있었다.
급작스레 회사를 물려받았지만 흔들리지 않았다. 창원 공장에서 지낸 3년도 헛되지 않았다. 모든 임직원들의 얼굴과 이름을 알고 그들과 부대꼈다는 것은 큰 자산이었다. 이들 덕에 1989년 창업과 함께 시작한 광학용 렌즈사업 등 광학 관련사업쪽으로 한우물을 판 저력을 훼손하지 않고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다.
"필터와 그레이팅을 전문으로 하는 해빛정보와 글라스 렌즈 및 카메라 경통을 전문으로 하는 옵트론텍의 공정라인이 결합될 경우 단품위주에서 모듈화로 갈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술력과 규모면에서도 대규모화 되는 중국업체와 기술적 우위를 앞세운 일본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지요."
임 대표의 이같은 생각은 4년이 지난 지금 현실화가 됐지만 해빛정보 인수 직후에는 '득'보다 '실'이 많은 것처럼 보였다. 수출이 많은 두 회사 모두 '키코(KIKO)'에 노출되며 생각지도 못한 우발채무까지 떠안아야 했다. 2008년 인수한 해빛정보는 그해 145억원에 달하는 순손실을 냈다.
과감한 '리스트럭처링' 덕에 옵트론텍은 2009년 바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08년 334억원이던 매출은 771억원으로 배 이상 급증했고, 영업이익 102억원에 순이익 5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스마트폰 열풍에 창업 후 처음으로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할 것이 유력시된다.
하반기부터는 고수익 신제품인 '블루필터' 전용라인이 본격 가동되면서 또 한번 도약할 것이란 평가도 받고 있다. 옵트론텍의 블루필터는 삼성전자가 채택하면서 해외 유수 스마트폰업체들도 검토 중이다.
이같은 실적 덕에 옵트론텍의 시가총액은 2000억원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했다. 지난해 9월과 비교하면 4배 가까이, 연초와 비교해도 배 이상 성장이다. 어엿한 중견기업 규모지만 임 대표는 아직 자가 운전을 한다. 젊은 부자답지 않게 차종도 사치스럽지 않은 편이다. 최근 단종된 기아차의 대형 세단이 그의 애마다. 초일류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는 아직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전필수 기자 phil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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