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노총, 통합진보당에 최후통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면 쇄신 안하면 중대 결단"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통합진보당의 최대 지지 기반이자 든든한 파트너였던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게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민주노총은 11일 비례대표 경선 부정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와 책임자 사퇴 등 재창당 수준의 전면적 쇄신을 하지 않으면 중대 결단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갈등의 분수령이 될 중앙위원회의를 하루 앞두고 민주노총이 사실상 당권파에게 최후통첩을 보낸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통합진보당의 부정 경선 사태에 대한 대응 방침을 공식적으로 논의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당의 진상조사보고서가 논란이 있지만 여전히 유효하다"며 "우선 취해야 할 조치는 조합원과 국민에 대해 정치적ㆍ도의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당권파 측을 압박했다. 그는 이어 "이번 총선에서 통합진보당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국민에게 깊은 사죄의 인사를 드린다"면서 "저의 책임도 결코 가볍지 않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위원장은 또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조합원들의 마음은 그야말로 청천벽력과 같다"면서 "진실을 밝히고 합당한 후속 조치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합진보당을 제3당의 지위로 올려준 국민과 조합원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무한 책임을 우선시해야 한다"며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집행위원회는 중앙임원과 산하 16개 지역본부, 16개 가맹조직대표 56명으로 구성돼 있는 최고위급 의사결정기구로 불린다.
민주노총은 이미 지난 3일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열고 통합진보당에게 재창당에 준하는 고강도 쇄신을 요구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당시 "미봉책으로 (사태를) 수습할 경우 진보정당으로서 정체성과 민중에 대한 희망을 상실한 것으로 간주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이 발언은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의 지지를 철회하고 결별 수순까지 밟을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됐다.

통합진보당의 진성당원 7만5000여명 중 민주노총의 조합원은 3만 5000여명으로 전체의 절반에 달한다. 통합진보당이 민주노총의 지지를 잃게 된다면 당이 돌이킬 수 없는 존폐 위기에 빠질 수도 있게 된다. 민주노총은 12일 회의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단은 이날 밤 늦게까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과 비례대표 당선자의 사퇴 여부 등 경선 부정 사태의 수습 방안을 놓고 비공개 심야 회의를 열었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강기갑 의원은 이날 "당원 총투표 50%와 대국민 여론조사 50%로 비례대표 경쟁 명부 전원의 진퇴 문제를 결정하자"는 중재안을 내놓았지만 당권파는 즉각 이를 거부했다. 비당권파의 한 관계자는 "당권파가 중재안을 계속 거부할 경우 중앙위에서 비례대표 사퇴 결의안을 상정해 표결 처리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측이 12일 중앙위원회의에서 비대위 구성안, 비례대표 후보자 사퇴 결의안 등의 처리 문제를 놓고 물리적으로 충돌할 가능성도 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