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교비횡령 '강성종' 징역형..의원직 상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교비 66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로 기소된 강성종 민주통합당 의원에 대해 대법원이 징역형을 확정해 의원직이 상실됐다.

대법원 2부(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자신이 운영하던 학교법인에서 교비를 빼돌려 정치자금 등으로 사용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로 기소된 강 의원에 대해 징역 2년 6월,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한 원심을 10일 확정했다.
국회의원은 법원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의원직을 상실한다. 강 의원은 18대 국회의원 임기를 20일 남겨두고 국회의원직을 잃게 됐다.

강 의원은 2003년 2월부터 지난해까지 신흥학원 이사장으로 재직한 기간 교비를 횡령했다. 특정 건축사사무소를 대상으로 공사비를 부풀려 계산하고 차액을 돌려받아 신흥대학과 인디언헤드 국제학교 등의 자금을 빼돌린 것이다. 검찰은 횡령한 자금을 정치활동이나 개인 생활비 등으로 쓴 혐의에 따라 18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던 강 의원을 2010년 9월 기소했다.

국회에서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회기 중 체포동의안이 통과된 것은 지난 1995년 민주당 박은태 전 의원 이후 15년 만에 처음이었다.
1심 재판부는 강 의원이 신흥학원 이사장으로 재직하며 처남이자 신흥학원 전 사무국장인 박모씨 등과 결탁해 교비를 빼돌린 점을 인정했다. 강 의원에게는 징역 3년 6월의 실형이 선고됐다.

항소심은 강 의원이 구속 수감된 상태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원심을 파기하고 강 의원에 징역 2년6월,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해 강 전 의원은 석방됐다.

2심 재판부는 강 의원이 교비계좌와 관련된 직불카드를 사용하고 업체 대표와 공모해 교비를 빼돌린 점 등은 유죄로 판단했다. 다만 공사비를 부풀려 차액을 돌려받아 횡령한 일부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로 판단했다.

대법원에서도 강 의원은 집행유예 처분을 받아 실형이 선고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징역 2년 6월을 선고한 원심이 확정돼 의원직은 박탈된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