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용 타령' 한수원… 비리 반성은 뒷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김혜원 기자] 뇌물수수와 사고로 '국민 골칫덩이'가 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대규모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한수원은 "원전을 짓고,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매년 1000명 정도는 뽑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몸집을 불린다고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될까.

한수원은 지난해 680명을 새로 뽑았다. 286개 공공기관 가운데 서울대병원(1120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1년 새 채용 인원은 216명 늘어 전년대비 50%에 가까운 증가율을 보였다. 여기서 20%는 원전 건설 인력, 80%는 원전 운영 인력이라는 게 한수원의 설명이다.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에 따라 다른 기관들은 인력을 줄이고 있지만, 한수원의 정원은 외려 늘었다. 원전 시장을 키우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지난해 원전 등 에너지 분야 공기업의 정원은 모두 1393명 늘었는데 여기서 1046명이 한수원 몫이었다.

한수원은 올해도 1090명에 이르는 정규직 직원을 더 뽑는다. 지식경제부가 지난 2월 이 대통령이 주재한 비상경제 대책회의에 보고한 내용이다. 지경부는 아랍에미리트(UAE)와 국내의 원전 건설·운영을 위한 인력 수요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원전 2기를 관리하는 데 보통 1500명 정도가 필요하다"면서 "올해 채용할 1090명은 모두 정규직으로 일반직과 기술직을 1대 9의 비율로 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체 채용 인원의 90%에 이르는 기술직은 다시 건설 인력(20%)과 원전 운영 인력(80%)으로 나뉜다.
한수원에 '발전소 건설이 끝나면 수요가 사라지는 건설 인력을 매년 정규직으로 선발하는 이유'를 묻자 "새로운 발전소를 계속 지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사람은 매년 늘리는데 사고가 빈발하는 배경'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이렇게 인력 운용 구조를 손보지 못한 상태에서 사람 수만 늘리는 건 걱정스럽다고 말한다.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한수원에서 드러난 납품비리와 각종 안전사고는 '30년 넘게 연못에 물이 고였다 썩어버리는 것'과 다를바 없다"며 "물이 썩었으니 대어(관리자)를 포함해 그 안에 사는 물고기들이 병들어가는 건 뻔한 일 아니냐"고 말했다. 서 교수는 "현재와 같은 인력 운용 구조에서는 그나마 '멀쩡한 물고기(제대로 일하고 있는 직원들)'도 병드는 게 시간 문제"라면서 "통째로 물갈이부터 하라"고 했다. 납품비리와 각종 사고에 책임이 있는 관계자들을 물러나게 하는 게 순서라는 의미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미래기획팀장도 "안전한 원전관리를 위해선 얼마나 많은 사람을 뽑느냐 보다, 인력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원칙을 바로 세우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