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좋았어" 소리나오는 '조아스' 명품 면도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필립스ㆍ브라운 잡는다" 오태준 조아스전자 대표의 야망

'제3세대 드럼방식' 절삭력 강화···피부보호력 높이고 진동소음 최소화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명품은 하루 아침에 나오지 않습니다. 일생을 걸고 만들어야 탄생합니다."
7일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조아스전자 본사에서 만난 오태준 대표(57ㆍ사진)는 올해 9월 출시 예정인 전기면도기 신제품에 대해 강한 자부심을 나타냈다.

오 대표는 "이번에 선보일 신제품은 전기면도기 역사와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며 "조아스 브랜드의 글로벌화 전략이 한 단계 이상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제3세대 조아스 '드럼방식' 출시= 현재 전기면도기 시장은 크게 두 가지 제품 형태로 나눠진다. 칼날이 원을 그리면서 털을 깎는 '필립스 방식'과 좌ㆍ우로 움직이는 '브라운 방식'이다.
이렇게 양분된 전기면도기 시장에 오 대표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칼날이 원통형으로 회전하는 제3세대 '조아스 드럼방식'이다. 오 대표는 "30년 동안 면도기를 개발하면서 쌓인 기술과 노하우로 고안한 획기적인 면도 방식"이라며 "절삭력과 피부보호력은 높이고 진동소음은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오 대표는 국내 전기면도기 시장에 산 역사로 통한다. 1974년부터 국산 면도기 개발에 뛰어든 오 대표는 2년 만에 칼날과 망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그가 개발한 한국산 면도기는 남대문 시장 등에서 값비싼 수입산 제품을 제치고 불티나게 팔렸다.

"좋았어" 소리나오는 '조아스' 명품 면도기 원본보기 아이콘

당시 전문유통업체가 의뢰한 면도기를 개발하는 기술자 역할만 했던 오 대표는 20대 후반에 창업을 결심하고 1980년 경기도 구리시 도농리에 조그만 사무실을 열었다.

사명은 아들의 이름을 따서 성진공업사로 지었다. 조아스전자의 전신으로 같은해 4월 전기면도기 1200개가 첫 출고됐다. 이후 매달 5000개씩 추가로 생산할 만큼 주문량이 늘어났다. 1986년 공장이 불에 모두 타버리는 위기도 겪었지만 어려움을 이겨내고 12년 후 경기도 남양주 8264.5㎡ 규모의 부지에 사무실과 공장을 새로 지어 확장했다. 사명도 조아스전자로 바꿨다.

조아스전자는 2001년 중국에 현지공장을 세웠다. 자체 브랜드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등으로 국내외에서 한 해 480억원 정도까지 매출을 올렸다. 면도기는 물론 이발기, 드라이기, 고대기 등 이미용 제품군도 확대했다.

하지만 위기가 또 왔다. 잘나가던 중국 현지공장이 우여곡절 끝에 다른 사람들에게 넘어간 것이다. 또 전기면도기 역사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모아둔 40박스 분량의 자료들도 직원의 어이없는 실수로 쓰레기가 돼 소각되는 아픔도 겪었다.

"좋았어" 소리나오는 '조아스' 명품 면도기 원본보기 아이콘

◆ 위기딛고 재도전, 희망찬 새출발= 오 대표는 2009년 초 중국 공장을 정리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내 생산공장까지 타격을 입어 연간 매출이 약 100억원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다. 그는 "사업을 하면서 가장 큰 위기였고 인생에서 많은 것을 경험한 시기였다"며 "하지만 노력하면 반드시 뜻을 이룰 수 있다는 마음으로 용기를 냈다"고 말했다.

오 대표는 올해를 조아스전자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생각한다. 신제품 출시와 해외시장 개척 등을 더 공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징조도 좋다. 이달 중순부터 전국의 약 2000여개의 군 PX에 전기면도기를 납품하는 계약도 체결한 상태다.

오 대표의 궁극적인 목표는 '조아스(JOAS)'라는 브랜드가 필립스와 브라운 등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세계적인 명품이 되는 것이다. 세계적인 전기면도기 브랜드들에 맞서 30년 이상을 외롭게 경쟁한 강소기업인의 도전정신이다.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