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클리 보험이야기]세계 최초 보험사는 커피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이드 커피하우스에서 보험 취급..보험사 시초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인류에게 현대적 의미의 보험 개념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구석기시대 부족들이 추위와 굶주림, 맹수로부터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특정인의 위험을 전체가 방어하려했던 욕구를 보험의 시초로 봐야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관념적인 접근일 뿐이다.
BC 1750년경 만들어져 현존 최고 성문법인 함무라비법전에 '선박을 담보로 자금을 빌리고 항해 도중 그 선박이 사고를 당할 경우 손해 정도에 따라 빚을 면제받는 대신 항해를 마치면 무역 이익금을 나누도록 한다'는 조문을 보험의 효시로 봐야한다는 해석도 있다.

전문가들은 14세기 해상교역이 활발했던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등지에서 물건수송 중 생기는 위험에 대비해 상인들이 직접 리스크 헷지형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것을 진정한 보험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17세기에는 법인이 보험상품을 취급하면서 대형화되기 시작했다. 당시 해운업의 중심이었던 영국 런던에 위치한 커피숍들에 유럽 보험업자들일 몰리면서 보험사가 잉태됐다.
1687년 웨드워드 로이드는 런던 템즈 강가에 자신의 이름을 딴 커피하우스를 열었고, 이 곳은 화물선 출발 및 도착 날짜 등 해상보험 관련 정보를 가장 빨리 습득할 수 있는 명소가 됐다.

호응이 커지자 '로이드 신문'이라는 해상보험 전문지가 발간됐고, 영국 왕실이 해상보험 필요성을 인정해 1720년 런던보험회사 설립을 인가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로이드 커피하우스에 단골 고객이었던 보험중개인들이 런던보험회사를 인수해 세계적인 업체로 키워냈다. 근대보험의 시초는 해상보험이었고, 이를 국제적으로 활성화시킨 계기는 커피숍이 자리하고 있었던 셈이다.
자료:손해보험협회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