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서발 부산행 KTX 요금 15% 인하.. 5만5500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경쟁체제 RFP 발표.. 코레일 6만9500보다 싼 5만5500원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2015년 개통되는 수서발 KTX 요금은 지금보다 15% 낮아진다. 선로임대료는 영업이익의 40~50%로 코레일보다 최대 20%포인트 가량 더 내게 된다. 요금은 낮아지고 비용은 높아지기 때문에 사업자는 경형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서발 KTX 운송사업 제안요청서' 정부안을 19일 발표했다.
국토부는 철도운송에 경쟁체제를 도입하기 위해 수서발 KTX 노선(수서~부산·목포)운영을 민간사업자에게 맡길 예정이다. 국토부는 2015년 개통을 목표로 시운전 등 운영 준비기간을 감안해 올 상반기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15년간 선로를 임대해 KTX를 운영하게 된다.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해 컨소시엄의 지분 중 과반이 넘는 51%의 지분은 일반 국민공모(30%), 중소기업(11%), 공기업(코레일 포함)에 할당한다.

요청서는 수서발 KTX의 철도요금은 현재 코레일 요금 대비 85% 수준에서 책정토록 했다. 기본적으로 10%를 인하토록 하고, 5%를 더 낮출 경우 가점을 주기로 했다. 이렇게 적용할 경우 서울-부산은 6만9500원이지만 수서-부산의 경우 5만5500원으로 요금이 낮아진다.

이어 장애인·노약자·국가유공자 등 공공약자에 대해서는 코레일 수준 이상의 공공할인을 시행토록 제안서에 넣었다.

다만 15년 운영기간 중 운임 조정은 최소 2년 이상의 주기로 '물가상승율-0.5%'로 요금을 조정할 수 있게 했다.

선로 임대료는 코레일보다 최대 19%포인트를 더내야 한다. 코레일은 매년 운송수입의 31%를 선로임대료로 내고 있다. 수서발 KTX 사업자는 최대 50%를 선로임대료로 지불해야 한다.

운송수입이 전년도의 110%를 초과하는 경우엔 제시한 선로임대료 요율에서 1.3배를 적용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선로임대료가 50% 선일 경우 매년 5000억원의 임대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수서발 부산행 KTX 요금 15% 인하.. 5만5500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